박근혜 대통령에게 뇌물을 제공한 혐의 등을 받는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지난 1월 18일 영장 실질심사를 마친 뒤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을 나가고 있다. <사진=연합>
박근혜 대통령에게 뇌물을 제공한 혐의 등을 받는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지난 1월 18일 영장 실질심사를 마친 뒤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을 나가고 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민경미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소환이 결정되면서 삼성이 또 한 차례 고비를 맞게 됐다.

특검이 이 부회장의 영장 재청구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알려졌기에 이번 소환은 삼성 임직원들을 초긴장 속으로 몰아넣고 있다.

특검은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13일 오전 이 부회장과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 대한승마협회 부회장인 황성수 전무를 소환해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특검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추가로 확인된 부분에 대해서 이재용 부회장을 소환해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다"라고 밝혔다.

다만 이 부회장의 구속 여부는 뇌물수수 혐의를 받는 박 대통령의 수사와도 연관이 있기에 특검이 신중에 신중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은 지난달 19일 기각된 바 있다. 이후 특검은 약 3주 동안 관련자들을 불러 보강 수사에 주력했고, 이 부회장에게는 430억원대 뇌물공여 혐의가 적용됐다.

이 특검보는 이 부회장의 혐의 추가 여부에 대해 "영장 재청구 여부가 결정될 무렵 말씀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삼성 측은 특검의 재소환 결정에 지금까지 주장해온 것처럼 ‘피해자 프레임’을 유지한다면서도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삼성 미래전략실 소속 임직원 200여 명은 이날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삼성 서초사옥에 출근해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특검 조사에 앞서 13일 삼성 서초사옥에서 그룹 수뇌부들과 머리를 맞댄 후 변호사와 함께 특검에 출석한다는 방침이다.

삼성 관계자는 "이번 이재용 부회장의 재소환 조사에서 뇌물 혐의를 벗는 데 주력할 것"이라며 "지난번 1차 소환 때와 비교해 바뀐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의혹이 완전히 해소되길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삼성 관계자는 "합병과 승마 지원을 연결 짓는 것은 무리라는 사실이 이미 법원에서 확인됐었다"며 "이 부회장은 이번 조사에 성실히 임해 뇌물 혐의를 벗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9일 공정거래위원회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주식을 가지고 있던 삼성SDI에 순환출자 해소를 위해 1천만주의 처분 결정을 내렸다가 청와대의 외압을 받고 절반인 500만주로 줄여줬다는 의혹에 대해 삼성 측은 "당시 로펌 등에 문의한 결과,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은 순환출자가 단순화되는 것이므로 공정거래법상 문제가 없다는 것으로 나왔다"고 해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