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이재용 뇌물죄 정황 찾으려 ‘정조준’

<사진=연합>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민경미 기자] 특검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수사 정조준에 있는 삼성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사진) 새해를 맞아 좌불안석이다.

2일 특검은 지난 2015년 7월 25일 박근혜 대통령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독대했을 때 작성된 박 대통령의 발언 참고자료에 '이번 정부에서 삼성의 경영권 승계 문제가 잘 해결되기를 바란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을 확인하고, 박 대통령과 삼성 사이에서 '부정한 청탁'의 존재와 대가 관계를 입증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박 대통령과 이 부회장과의 독대에서 준비된 자료에는 박근혜 정부 경제 활성화 정책과 관련한 삼성의 협조와 성과, 발전방향, '이번 정부에서 삼성의 후계 승계 문제 해결을 기대한다'는 문구와 함께 '삼성도 문화재단 후원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는 내용 등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2015년 독대에 앞서 2014년 9월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에서도 박 대통령이 이 부회장을 따로 만나 삼성이 승마협회 회장사를 맡아 올림픽에서 승마 선수들이 선전할 수 있게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는 진술도 특검이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은 박 대통령과 삼성이 윈윈하기 위한 것은 아닌지 들여다보고 있다. 특검은 박 대통령이 삼성으로부터 원하는 것을 얻고, 삼성 또한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문제가 걸린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에 주요 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이 찬성 의결을 이끌어냈다는 가정을 염두에 두고 있다.

특검은 독대에서 삼성의 이해관계와 관련한 얘기가 오갔다면 삼성의 최씨 지원이 뇌물에 해당할 수 있다고 보고 관련 물증과 진술을 확보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전날 기자들과의 신년인사회에서 이에 대해 부인했고, 삼성 측은 "말씀자료가 있었다는 것만 알 뿐 작성과정과 내용에 대해서는 알지 못 한다"고 전했다.

정치권은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제하기 위해선 일벌백계로 이재용 부회장을 구속해야 한다고 강하게 압박하고 나섰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경영권 승계를 위해 최순실과 결탁해 국민의 노후자금을 도둑질한 이 부회장을 구속하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노회찬 원내대표도 “이 부회장을 법의 심판대에 세워 뇌물수수 등 각종 부정부패·비리혐의로 구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JTBC 신년토론회에서 삼성물산 제일모직 합병과 관련해서 “이것은 분명한 범죄”라고 못 박았다.

연말 인사 연기, 사업 차질 불가피

검찰과 정치권의 압박으로 사면초가에 몰린 삼성은 내부적으로도 힘든 상황이다.

특검 대응과는 별로도 사업은 예년처럼 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간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지난 해 연말 인사도 무기한 연기돼 ‘갤럭시노트7 회수 사태’의 책임도 못 묻고 있고, 미래 먹거리 사업, 인수합병 등을 추진하는 동력도 약화됐다.

삼성 관계자는 3일 “언제 압수수색이 들어올지 몰라 뒤숭숭한 분위기”라고 전했다.

2017년 시무식에서도 이런 분위기가 여실히 감지됐다.

권오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지난해 치른 값비싼 경험을 교훈삼아 올해 완벽한 쇄신을 이뤄내야 한다”며 “제품 경쟁력의 기본인 품질은 사소한 문제도 타협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대외적으로 힘든 상황이지만 ‘갤럭시노트7 회수 사태’를 염두에 두고 돌파구를 찾자는 것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