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농협중앙회 회장 선거일(18일)이 닷새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최원병 현 회장의 재임 시도에 대해 후보간 의혹제기가 난무하는 등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다.

자격 논란에 이어 선심성 행보와 불분명한 공약이 주 쟁점이다.

13일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와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10일 후보 등록을 마친 최 회장과 김병원 전남 나주 남평농협조합장, 최덕규 경남 합천 가야농협조합장 등 3명을 놓고 갑론을박이 한창이다.

특히 연임이 유력시 되고 있는 최 회장의 표심을 의식한 '선심성 행정'이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대의원 조합장을 중앙회 자회사 임원으로 앉히고 , 대의원이 속한 조합에 3조원에 육박하는 자금을 배정했다는 것이다.

이번 선거 방식이 전국 단위농협 조합장 중 288명의 대의원만 참여하는 간선제로 바뀌었다는 점에서, 자신의 연임을 위해 회장 투표권이 있는 대의원에게 선심을 쓴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또 2007년 12월 당선 이후 '전임 회장이 연임하다가 비리에 연류된 전례가 있다는 점'을 들어 단임하겠다고 밝힌 것을 두고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외부에 알려진 선거 공약이 없다는 점도 문제 삼는 분위기다. 최 회장 측은 농협사업구조개편을 마무리하겠다는 것 외에는 공약을 밝히지 않고 있다.

나머지 2명의 후보자가 지난 10일 후보 등록을 마친 후 공약을 앞세워 공식적인 선거운동에 나선 것과는 대조적이다.

김병원 후보 측이 제시한 공약은 △정부 자본지원 6조원 비(非)관철 시 2017년까지 사업구조개편 연기 △중앙회 내 '민원센터(조합장의 대(對)중앙회 민원 처리기구)'와 '컨설팅센터(조합의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및 컨설팅 전담기구)' 설립 △회원 농협과 경합되는 경제사업장 이관 △무이자자금 4조원 증액 및 조합당 최대 100억원 지원 △농산물 판매역량 강화를 위한 유통구조 혁신 등이다.

최덕규 후보는 △사업구조개편 정부 추가 자금지원 요구 △중앙회장 권한 축소 및 시·도 지역회장제도 신설 △조합장 공제·상조회 설립 △회장 선거 직선제 도입 및 상임감사기구 설치 △중앙회 상호금융 기능 격상 △중앙회 소유 공판장 지역농협 이관 등 경제사업 비상대책 수립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선관위는 오는 14일 오전부터 후보자 3명의 정보와 공약이 수록된 선거공보를 발송할 예정이다.

노조 관계자는 "최원병 회장이 진정으로 농업과 농민을 대표한다면 지금 선거판에 뛰어들 게 아니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반대 시위에 가 있어야 한다"며 "표리부동형인 최 회장이 연임되더라도 성공적인 사업구조개편과 농업 경쟁력 향상을 이끌어낼 수 있을 지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앞서 최 회장은 농협 출자회사 상근 임원직에서 선거 90일 전에 사퇴해야 한다는 중앙회 정관(74조)을 여겨 후보 자격이 없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