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두언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장은 7일 당에서 제기한 '버핏세'(부유세) 도입과 관련, "한나라당에서 전향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낫다"고 밝혔다.

정 소장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복지수요 확대 및 재정건정성 유지와 관련, 부자증세 문제는 전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버핏세는 세계3위 부자인 미국의 투자자 워런 버핏이 지난해 "오바마 미국 정부가 부유층에게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해야 한다"고 공개 촉구하면서 생겨난 신조어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9월 재정적자 감축 방안의 하나로 버핏세 도입을 제안했다.

정 소장은 "버핏세는 어차피 총선 전에 야당이 한나라당을 부자정당으로 몰면서 제기할 문제"라며 "그때 가서 수세적인 입장에서 논의하느니 차라리 한나라당에서 전향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낫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어 "버핏세 도입을 전향적으로 검토해 보자고 하니 재계쪽에서 민감하게 반응하고 나온다"며 "선진외국에서는 부자들이 부자증세를 들고 나오는 것과 대비된다. 우리의 부유층은 탐욕, 특혜, 의무불이행 등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고 자신을 지키기 위해서도 '노블레스 오블리주'(사회지도층의 도덕적 의무)를 실천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현재 소득세의 최고구간 및 최고세율을 추가로 신설, 고소득자의 세수를 증대하는 것을 골자로 한 버핏세 도입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