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공장 증설저지 대책 위원회’ 구성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금호타이어의 베트남 공장증설 계획에 대해 일부 직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지회, 비정규직지회, 사무직노동조합, 현장 제조 직원들이 ‘베트남 공장 증설저지 대책 위원회’를 구성했다.

금호타이어는 지난 3월 이사회를 통해 베트남 공장 생산라인 증설에 약 3천400억 원을 투자키로 결정했다.

투자기간은 올해 3분기부터 2023년 1분기까지며, 금호타이어는 해당 투자를 통해 승용차용 타이어 300만 본, 트럭·버스용 타이어 80만 본의 생산능력 추가 확보를 기대하고 있다.

다만, 노조측은 금호타이어가 현재 광주 송정 공장의 매각 및 이전도 추진중으로 해외 생산 확대로 광주공장의 이전이 완료될 경우 국내 생산인력 축소로 인한 고용불안을 우려하고 있다.

베트남 공장 증설저지 대책 위원회 측은 “베트남 공장 증설을 통해 국내공장의 북미물량을 베트남으로 이관하고 국내공장의 이익을 축소하려 하고 있다”며 “또 지분 배당방식 투자를 통해 베트남 공장 이익을 금호타이어 최대주주인 중국의 더블스타가 갈취하는 길을 열어 주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내 타이어업계에서는 미국정부의 한국타이어 반덤핑 관세 조치로인해 금호타이어 뿐 아니라 한국타이어, 넥센타이어도 해외공장 투자를 추진중에 있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12월 한국산 타이어에 대한 반덤핑 예비판정 결과에 대해 덤핑마진율을 한국타이어 38.07%, 넥센타이어 14.24%, 금호타이어 27.81%로 판정한 바 있으며, 이에따라 국내 타이어업체들은 올해 7월부터 미국 수출제품에 대해 해당 비율만큼의 관세를 부과 받게 된다.

금호타이어가 베트남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해 미국에 수출할 경우 국내 생산 제품보다 낮은 10.08%의 관세를 적용받게 된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노조측의 우려는 이해할 수 있다”며 “다만 베트남 공장은 증설은 미래 대응 차원이며, 국내에서는 광주공장의 매각 및 이전을 통해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