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블버블·고용유지지원금 등 촉구
피해액 10조 달하나 지원 금액 적어

25일 오전 서울 국회 앞에서 열린 여행업계 생존권 보장을 위한 우리여행협동조합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5일 오전 서울 국회 앞에서 열린 여행업계 생존권 보장을 위한 우리여행협동조합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현대경제신문 주샛별 기자] 중소 여행사로 구성된 우리여행협동조합과 중소여행협력단, 한국공정여행업협회가 생존권 보장을 위한 집단행동에 돌입했다.

이들 단체는 25일 오전 서울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수 방역국 간 트래블 버블(여행객 격리조치 면제) 추진과 관광개발기금 무담보 신용대출 확대 및 대출 조건 완화, 여행 재개시까지 여행업 고용유지 지원 등을 촉구했다.

이날 이들 단체는 “직원의 실직 사태를 막아보고자 유·무급 휴직 등 온갖 방법을 강구하며 하루하루 힘든 생존 싸움을 벌이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정부는 1~2주 집합금지 업종은 300만원씩 지원하고 1년째 힘들게 버티는 여행사는 일반업종으로 분류해 100만원만 지원했다”며 “하루아침에 생계 터전을 잃어버린 여행업 종사자 10만여 명의 생존권을 보장하라”고 주장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2~3차 재난지원금을 받는 업종보다도 적은 금액의 지원을 받은데 대한 불만이다. 

중소여행사뿐만 아닌 대규모 여행사들도 피해가 막심하긴 마찬가지다.

국내 여행업계 1위 하나투어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손실 누적으로 결국 무급휴직에서 희망퇴직을 실시하며 이번달 인력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이에 여행업계는 이미 일부 업체가 인력을 줄인 가운데 하나투어마저 인력 감축에 가세하면서 더욱 강력한 구조조정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롯데관광개발은 지난해 무급휴직과 함께 300명이 넘는 여행 부문 직원 중 3분의 1에 대해 희망퇴직을 받아 인력을 줄였다.

자유투어는 코로나19 사태 이전 130명이 넘던 직원을 지난해 상반기 30명 정도로 줄였다. 롯데JTB도 희망퇴직자 67명과 정리해고자 32명 등을 퇴사 처리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여행업계 피해액은 10조원 이상으로 추산되며 폐업을 신고한 여행사는 918곳에 이른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