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반도체 공장 신설 등 굵직한 현안 많아

<사진=연합>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 결과 수용 의사를 밝혔다. 이 부회장 재상고 포기 소식 후 재계에선 삼성의 대규모 투자집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5일 이재용 부회장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변호인단은 “이 부회장이 이번 판결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재상고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영수 특별검사팀 재상고 여부는 아직 나오지 않았으나, 이 부회장 실형이 확정된 만큼 이대로 재판이 마무리될 가능성이 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년 6개월을 최종 선고 받은 이 부회장은 사면 내지 가석방 되지 않는 한 내년 7월까지 수감 생활을 이어가야 한다.

재계에선 이 부회장 재상고 포기에 따라 삼성의 대규모 투자가 이 부회장 출소까지 일부 지연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2017년 그룹 해체 후 삼성은 계열사별 책임경영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 부회장 재수감 뒤로는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 상태다. 각 사별 전문경영인 체제가 자리 잡은 만큼 일상 업무에 있어선 총수 부재 영향이 크지 않겠지만, 대규모 투자에 있어 빠른 결정은 힘들 수 있다는 관측이다. 

특히 최근 보도된 미국 내 반도체 공장 100억 달러 이상 투자 및 평택 반도체 공장 30조원 추가 집행 등 굵직굵직한 현안 처리에 이 부회장이 제한된 정보만 가지고 이를 승인하기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일각에선 총 12조 원에 달할 것으로 알려진 고(故) 이건희 회장 재산 상속을 위한 상속세 납입 건도 주목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오는 4월까지 이 부회장과 그 가족들의 상속세 납입을 마무리 해야 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