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
대웅제약, 임상 데이터 발표
코로나19 환자 회복도 빨라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대웅제약은 ‘호이스타’(성분명 카모스타트메실레이트)의 임상2a상 결과 기존 약(임상 위약군)보다 바이러스가 빠르게 제거됐다고 23일 밝혔다.

대웅제약은 이러한 내용의 임상2a상 톱라인 결과를 공개했다. 톱라인은 임상의 성패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대략적인 데이터다.

호이스타정은 만성 췌장염 등에 쓰는 전문의약품으로 대웅제약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이번 임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입원한 경증환자 또는 무증상 확진자 89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총책임연구자인 오명돈 서울대 감염내과 교수팀은 중도 탈락자를 제외하고 총 81명을 호이스타정 투여군 41명(평균 연령 55세), 위약 투여군 40명(평균 연령 43세)으로 배정해 호이스타의 임상적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했다.

임상 결과 바이러스가 제거되는 속도는 호이스타군이 위약군보다 더 빠른 경향을 보였다고 대웅제약은 설명했다.

환자의 임상 증상이 개선되기까지 걸린 시간도 서열척도(ordinal scale)와 뉴스점수(NEWS score) 분석 결과 호이스타군에서 더 빨랐다.

대웅제약은 추가 분석과 전문가들의 분석을 거쳐 최종결과를 학술지에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전승호 대웅제약 사장은 “대규모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에서도 빠르게 같은 결과를 도출해 내년 상반기 내 임상3상 결과를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웅제약은 지난 17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호이스타정의 임상2상을 2·3상으로 병합 승인받고 경증 환자 1천명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에 착수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