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소비자 보호” VS 중고차업계 “상생 불가”

서울 장한평 중고차시장 <사진=연합>
서울 장한평 중고차시장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 의지를 공개적으로 나타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 의지를 공개적으로 피력하면서 기존 중고차 판매업계와의 갈등이 본격화 됐다.

김동욱 현대자동차 전무는 산업통산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 현대차의 중고자동차 시장 진출 정당성을 피력했다.

김동욱 전무는 “중고차거래 시장에서 부적합한 거래관행으로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으며, 근본적인 문제인 품질평가, 가격산정 투명하게 공개할 필요가 있다”며 오픈 플랫폼 시스템 도입과 현대차의 여러 노하우를 통해 공정한 품질평과와 가격선정이 이뤄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김 전무는 현대차의 중고시장 진출이 “신차를 산 고객들을 보호하는 측면도 있어 중고차 시장 진출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덧 붙였다.

반면 같은 날 중고차 업계 대변을 위해 증인으로 출석한 곽태훈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회장은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반대하는 입장을 내놨다.

곽태훈 회장은 “대기업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면 현대기아의 차량을 매집할 수 없으며, 중고차 시장은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채택되야 한다”며 “대기업과의 상생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중고차 거래시장에서 발생하는 일부 업자들의 불법적 판매 행위 근절을 위해 딜러들의 교육시간 확대와 소비자 보호를 위해 AS보장 기간 및 주행거리를 늘리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현대기아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은 지난해 중고차 매매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 기한 만료와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신청이 부적합 의결되면서 제기됐다.

특히 최근들어 유튜브 등 SNS를 통해 일부 중고차 업자들의 허위매물, 판매사기 등의 내용이 퍼지면서 소비자 보호를 위한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의 여론이 확산됐다.

뿐만 아니라 수입차 브랜드들의 경우 제한적이지만 인증 중고차 사업을 통해 국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해 있는 상황이다. 

반면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이 오히려 중고차 시세 상승 등의 악영향을 미칠수 있다는 지적과 기존 중고차 시장 업계인들의 대량 실직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국정감사를 통해 중고차 시장 진출 필요성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만큼 양쪽간의 갈등이 본격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