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규제 완화에 선제적 대응 나서

지난달 26일 열린 CVC 규제완화 토론회에서 개회사 중인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
지난달 26일 열린 CVC 규제완화 토론회에서 개회사 중인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벤처시장 활성화 및 기업들의 신(新)성장 동력 발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CVC(기업형 벤처캐피탈·corporate venture capital) 시장 활성화 전망이 나오고 있다.

1일 업계 따르면 LG가 국내 주요 VC와 접촉을 가지는 등 그룹 차원의 CVC 육성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K, 신세계 등 대기업 또한 CVC 설립을 위한 내부 검토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주도 CVC 규제 완화가 추진되며 이들 대기업이 선제적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국내의 경우 지주사의 금융사 직접 지원을 가로 막고 있는 금산분리 원칙에 따라 대기업 지주사의 VC 직접 투자가 금지돼 왔다.

이에 CVC 시장 활성화 또한 잘 이뤄지지 않았는데, 최근 정부의 규제 완화 방침에 따라 시장에도 변화의 바람이 부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 앞서 지난달 초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6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며 CVC 규제 완화를 하반기 주요 추진 경제정책 중 하나로 선정했다.

유력 대권주자로 분류되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 포함 다수의 여당 의원들 또한 정부의 CVC 규제 완화에 힘을 보태고 있다.

지난달 25일에는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CVC 규제 완화에 방점을 둔 공정거래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다만, 시장 일각에선 CVC 시장의 본격적인 활성화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이용우 의원 개정안에 따르면 지주사 CVC가 투자금을 조성할 때 외부 자금 수혈 없이 계열사 또는 자기자본 출자만 가능토록 했기 때문이다. CVC 지분을 지주사가 100% 소요토록 하는 내용도 개정안에 포함됐다.

재계 한 관계자는 “CVC 육성 필요성을 정치권이 공감, 규제 혁신에 나선 것 자체는 환영한다”면서도 “개정안에 따르면 결국 대기업이 모든 자금 부담을 가져가야 할 상황이라 반쪽짜리 혁신안에 그칠 수 있다”며 전향적 태도 변화를 정치권에 요구했다.

한편 CVC와 일반 VC와 차이점은 창업자금을 댄 모기업에서 기존 사업 포트폴리오에 보탬이 될 투자계획을 진행하고, 성장 인프라까지 동반 제공한다는 점이다.

모기업 입장에선 CVC를 통해 인수합병(M&A) 후보군을 확보할 수 있고 기술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벤처기업 육성에 효과적이다 보니 최근에는 미국과 중국 기업들이 글로벌 CVC 시장을 주도하고도 있다. 대표적 CVC로는 구글 지주사인 알파벳의 구글벤처스와 인텔의 인텔캐피털 등이 꼽힌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