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로스팅기기 도입…원두도 업그레이드
첨단물류센터도 운영…문창기 회장 “제2의 도약”

경기도 평택시 포승공단에 건설된 이디야 드림팩토리 <사진=이디야커피>
경기도 평택시 포승공단에 건설된 이디야 드림팩토리 <사진=이디야커피>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이디야커피는 자체 로스팅공장 ‘이디야 드림팩토리’와 첨단 물류기지 ‘이디야 드림물류센터’를 가동한다고 1일 밝혔다.

이디야커피는 두 시설의 가동을 계기로 ‘제2의 도약’을 선언했다.

이디야 드림팩토리는 경기도 평택시 포승공단에 연면적 1만3천64㎡,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됐다.

건립에 400억원이 투입됐으며 세계적인 로스팅 기기 제조사인 스위스 뷸러와 독일 프로밧의 최신식 설비를 도입했다.

생두 투입과 이물 선별, 로스팅, 포장 등 전 공정이 자동화된 공장이다. 열풍식과 반열풍식의 로스터기를 혼합 사용해 고객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맛과 향의 품질 좋은 원두를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

드림팩토리에서는 연간 최대 6천t의 원두 생산이 가능하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기존에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방식으로 생산하던 원두를 직접 생산, 더욱 높은 품질의 제품을 가맹점에 안정적으로 공급한다”고 말했다.

드림팩토리에서는 또 원두뿐 아니라 스틱커피, 믹스커피, 파우더도 동시에 생산한다. 이디야커피의 스틱커피 비니스트는 지난해 광고 없이 13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자체 생산을 통해 전국 가맹점과 유통 채널에서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디야커피는 또 이날부터 경기도 이천시에서 연면적 1만8천663㎡ 규모의 이디야 드림물류센터도 가동한다.

이디야커피는 이 센터를 통해 기존 외주형태의 물류업무를 통합하고 직영화했다. 제품 입고와 보관, 출고 작업이 모두 자동화 설비를 통해 진행된다.

이디야커피는 가맹점에 주 3회 배송하던 원두를 주 6회로 늘려 다양한 품목을 적시에 공급하게 된다.

이디야커피 드림팩토리 내 로스팅실 <사진=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 드림팩토리 내 로스팅실 <사진=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는 드림팩토리와 드림물류센터 준공에 맞춰 원두를 업그레이드했다.

이디야커피의 원두 교체는 지난 2016년 4월 이후 4년 만이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이디야커피의 전문가들이 그동안 아프리카와 남미, 중미 등 다양한 산지를 직접 찾아다니며 생두를 발굴했다”며 “4년의 연구개발과 약 1천회 이상의 프로파일링 테스트를 거쳐 차별화된 블렌딩 비율과 로스팅 기술을 완성했다”고 말했다.

새로운 원두는 다음주부터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맛 볼 수 있다.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은 “어려운 시기이지만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는 심정으로 투자해 드림팩토리와 드림물류센터를 가동했다”며 “제2의 도약을 위해 제품 생산에서 유통, 물류까지의 모든 과정을 업그레이드, 최고의 커피 맛으로 고객 사랑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