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오보영 기자] 금융감독원의 미스터리 쇼핑이 고도화․다양화될 전망이다. 또한 대상상품 및 평가대상이 추가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13일 금감원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펀드 불완전판매 방지를 위해 2009년 미스터리쇼핑 제도를 도입하고 조사대상 상품 및 대상 점포 등의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실시중이라고 밝혔다.

작년 주가연계증권(ELS)에 대해 최초 실시한 데 이어 올해는 기타 파생결합증권(DLS)에 대해 최초로 실시하고 작년 ELS 평가시 증권․신탁형태의 판매사가 평가했으나 올해는 펀드형태의 ELS, DLS 판매사도 포함됐다.

과거 평가결과가 부진했던 변액보험에 대해 평가대상을 확대해 실시하는 한편, 변액보험을 판매하는 금융기관 보험대리점 중 증권회사에 대해서도 신규로 평가를 실시 중이다.

금감원은 미스터리쇼핑 시장이 소수의 업체에 편중되는 것을 방지하고 역량이 미흡한 중소 조사업체가 노하우 전수를 통해 동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중견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하는 방식으로 중소 조사업체에 조사를 위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한 실제 판매패턴을 고려해 유사 평가항목을 통합하는 등 평가항목을 축소하고 상품 내용과 투자위험 위주로 평가할 예정이다.

고위험상품 판매비중 및 점포별 불완전판매 개연성 등의 질적 요소도 점검대상 선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향후 신상품 및 위험상품 판매 등의 시장상황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위험도 중심의 미스터리쇼핑 운용방안이 마련된다.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 투기성 금융상품 출현 등에 대해서는 시의성 있는 암행 현장점검 등의 방법으로 금감원 직원이 직접 조사하는 등의 다양한 조사방식 도입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