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무산 위기, 양측 간 합의 기대 높아

조합 사무소 문 앞에 ‘회의중’ 종이가 붙어있다.<사진=이태헌기자>
조합 사무소 문 앞에 ‘회의중’ 종이가 붙어있다.<사진=이태헌기자>

[현대경제신문 이태헌 기자] 7조원 규모 한남동 도시재생사업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이 시작도 하기 전 중단 위기에 처했다. 과열 논란이 꾸준히 제기돼 온 시공사 입찰전 관련 참여 건설사 3곳 모두에 대해 정부 합동 조사단이 20건에 달하는 위법행위를 적발, 검찰 수사 의뢰를 요청하고 입찰전 자체에 대해 무효 가능성 언급한 탓이다.

정부 합동 조사단 긴급 브리핑이 다음날인 27일 한남3구역 조합사무실에는 오전부터 '회의중'이라는 문구가 붙었다. 사무실을 찾은 조합 관계자들은 시공사 입찰전 무산 위기에 따른 대책회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정부 조사단은 사업비와 이주비 관련 무이자 지원(금융이자 대납에 따른 이자 포함)은 재산상의 이익을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것이고, 분양가 보장이나 임대주택 제로 등은 시공과 관련 없는 제안으로 간접적으로 재산상 이익을 약속하는 것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단독 시공권 획득을 위해 입찰에 참여했던 현대건설, GS건설, 대림산업 등이 제안한 조합원 보상안 대다수가 위법 지적을 받은 것으로, 향후 입찰전이 재개된다 해도 이들 건설사의 입찰 참여를 장담하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조합원 로또 대박 전망이 나오기도 했던 사업이 일순간 무산 위기에 휩싸이자 해당 조합 조합원들 사이에선 어떤 식으로든 사업만 재개되길 바란다는 의견들이 쏟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만난 조합원 A씨는 “이런 일이 발생해서 마음이 안 좋지만 형평성에 맞게 순리대로 진행됐으면 좋겠다”며 “조합원으로서 열심히 일해 온 지금의 집행부 임원들을 믿고 있다. 어느 건설사가 됐든 거짓말을 안 하는 시공사가 선정돼 하루 빨리 재개발이 시작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컨소시엄 자체는 아예 논의가 안 된 것이지만 중요시 여기지 않았었다. 상황이 이렇게 된 이상 컨소시엄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며 “한 회사가 부담을 지는 것보다 부담을 나눠 빨리 진행됐으면 좋겠다”며 컨소시엄을 통한 사업 진행에 대해서도 긍정 입장을 드러냈다.

한남3구역 골목길 <사진=이태헌기자>
한남3구역 골목길 <사진=이태헌기자>

조합 대의원 B씨 또한 “우리 집에 물이 센다. 하루라도 빨리 누구든 개발에 들어가길 바란다”며 “하수구에는 오물이 흐르고 악취도 심하게 난다. 어느 집은 아직도 연탄을 뗀다. 단독이든 컨소시엄이든 한시라도 빨리 진행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런가 하면 조합원 C씨는 “무효처리하고 (보증금)몰수를 하면 조합측과 건설사 모두 책임문제를 따져야하니 소송절차가 길어질 것"이라며 번거롭지 않게 서로 합의를 보고 진행하는 게 좋을 것”이라 전망했다.

이어 “정부 의중도 파악 못하고 조합이 무능하다며 불만이 나오고 있다”며 “일단은 하루빨리 재개발을 하면 좋겠는데 단독입찰 경쟁이 불붙어 이렇게 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C씨는 조합 측의 단독 입찰 방침 자체는 유지되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재개발이 빨리 이뤄져야하지만 컨소시엄으로 믿을 수 있게 시공이 진행되겠냐”며 “재무구조상 믿음직한 건살사가 사업을 맡아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