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오보영 기자] 홈플러스 노동조합(이하 노조)과 민주노총 강릉지역지부는 강릉지역 시민사회 단체들과 함께 홈플러스 강릉점 불매운동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부당해고·감급된 홈플러스 비정규직원 5인에 대한 강원지방노동위원회의 판결에 불복하고 중앙노동위원회(이하 중노위)에 재심을 청구한 홈플러스 규탄 및 해고자의 원직 복직을 요구하기 위해서다.

지난 5월 홈플러스 강릉점은 개점 4년 만에 처음으로 비정규직 직원 5명에 대한 상벌위원회를 열고 비정규직 5명에 대해 징계를 내렸다. 상벌위원회에 따라 부서 선임(정규직)이 가져가라고 한 행사종료 잔량 사은품을 하나씩 나눠 가진 직원 3명이 해고됐고 다른 직원에게 15원 상당의 쿠폰을 적립해 준 2명의 직원은 3개월 감급 결정을 통보받았다.

노조 관계자는 “홈플러스에서는 행사 이후 남는 사은품을 처분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배포하는 일이 관행적인 일”이라며 “3명을 해고한 홈플러스 강릉점의 처분은 사업장 특성에 맞지 않는 과도한 징계”라고 말했다.

이어 “반면 관리자들의 부정행위(직원 대상 상품 강매, 포인트 부당 적립, 상품 부당 할인 구매)에 대한 조합원들의 제보에 대해서는 모른 척 하고 있다”며 “행사 사은품을 가져가라고 권유한 정규직원은 어떠한 징계도 받지 않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징계대상이 된 비정규직 직원들이 노동조합 강릉점 지부장을 비롯 5명 전원 노동조합 강릉점 지부건설에 앞장 선 조합원들이어서 표적징계가 아니냐는 의혹이 노동조합 내부로부터 일고 있는 상황이다.

해고자 3인을 포함한 홈플러스 비정규직 조합원들은 8월 지방노동위원회에 제소했고 10월 23일 ‘홈플러스 강릉점이 내린 해고와 감급은 부당해고와 부당징계’라는 판정문이 도착했다.

그러나 홈플러스는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며 중노위에 재심신청을 해 홈플러스 노동조합원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홈플러스 노동조합은 “해고자들이 원직복직 될 때까지 홈플러스 강릉점 불매운동을 진행할 것”이며 “강릉 시민들에게 홈플러스 강릉점의 악행들을 알리고 해고자들이 원직복직 될 때까지 홈플러스 이용 중단을 호소할 것”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