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 대의원회 ‘현대건설 입찰 무효’ 논의

갈현1구역 재개발 조감도. <사진=서울시 클린업시스템>
갈현1구역 재개발 조감도. <사진=서울시 클린업시스템>

[현대경제신문 박준형 기자] 서울 은평구 갈현동 4천여가구 공동주택을 짓는 갈현제1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이 유찰될 위기에 처했다.

24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갈현1구역 재개발 조합은 오는 26일 대의원회를 열고 ‘현대건설 입찰 무효의 건’, ‘현대건설 입찰보증급 몰수의 건’, ‘현대건설 입찰참가 제한의 건’, ‘시공사 선정 입찰공공 재공고의 건’ 등의 안건을 처리할 계획이다.

갈현1구역 재개발은 공사비만 약 9천200억원에 달하는 대형사업으로 지난 11일 진행된 시공사 입찰 마감에는 현대건설과 롯데건설이 참여했다.

조합이 현대건설의 입찰 자격을 문제 삼은 것은 예정가격 이상의 입찰금액, 최저 이주비 보장(2억원), 제안서와 설계상의 불일치 등이다. 현대건설 입찰이 무효가 될 경우 입찰에 참여하는 건설사는 롯데건설 뿐으로 경쟁입찰이 성립되지 않아 유찰된다.

현대건설은 입찰제안서 내용에 문제가 없고 법적기준을 모두 충족했다는 입장으로 대의원회 안건이 모두 의결될 경우 소송전에 돌입할 가능성이 농후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건설이 입찰보증금을 몰수 당하고, 소종전에 돌입하게 되면 사업이 더욱 지연될 수밖에 없지만 조합은 입찰제안서에 하자가 있으니 규정에 따라 문제를 바로잡아야한다는 입장이다.

갈현1구역 조합 관계자는 “현대건설의 입찰제안서에 대해 법률 자문을 받았고 은평구청에서도 시공사 선정계획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며 “26일 현대건설의 입찰무효 안건을 처리한 이후 재입찰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합의 대의원회 결정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다. 대의원회 개최에 반대하는 일부 조합원들은 대의원회의가 열리는 26일 조합사무소 앞에서 옥외집회를 펼칠 예정이다.

한 갈현1구역 조합원은 “다음주 국토부에서 입찰조건 등 재개발사업 실태 조사를 나온다고 하는데 국토부 결과를 기다리지 않고 조합이 유찰시키려는 의도를 모르겠다”며 “사업 지연을 초례하는 대의원회는 무산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