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 강세에 오프라인 유통사업 부진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롯데쇼핑과 이마트에 이어 홈플러스의 신용등급이 내려갔다. 온라인 쇼핑 시장의 급성장으로 오프라인 유통산업의 대표격인 마트 시장이 축소되는 영향이다.

한국기업평가는 홈플러스의 기업어음과 전자단기사채 신용등급을 기존 A2+에서 A2로 내린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한기평은 “이번 신용등급 변경은 사업경쟁력 약화로 실적 저하 추세가 이어지고 계열에 대한 지원 부담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기평은 이어 “최근의 소비패턴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면서 할인점 사업경쟁력이 약화됐다”며 “집객능력 유지를 위해 상시할인이 이뤄지고 있으며 차입금 상환 목적의 매각 후 재임대가 이어지면서 임차료 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수익성도 저하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홈플러스의 신용등급은 올 3월에도 떨어진 바 있다.

한국신용평가는 당시 홈플러스의 단기신용등급을 A2+에서 A2로 변경했다.

한신평은 “소비 부진과 대형마트의 업태 매력도 하락으로 매출 정체 혹은 역성장 추이가 이어지는 가운데 가격경쟁 심화에 따른 매출총이익률 하락과 인건비·임차료 등 비용부담 상승으로 수익창출력이 약화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신용등급 하락은 경쟁사인 이마트도 마찬가지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이마트의 장기신용등급을 AA+로 유지하되 등급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한다고 지난달 28일 밝혔다.

나이스신평은 주력사업인 대형마트의 수익창출력 약화와 경쟁 심화에 따른 실적 회복 전망 불확실성, 보유자산의 가치 하락 우려 등을 등급조정 이유로 꼽았다.

이마트는 올 2분기 연결기준 299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이마트가 분기 적자를 기록한 것은 회사 설립(기업분할) 이후 처음이다.

나이스신평은 “2분기 부진한 실적은 부동산 보유세 증가 등 외적 요인도 영향을 미쳤으나 대형마트부문의 실적 부진이 주요인”이라며 “전문점부문의 영업손실이 확대된 점도 부담”이라고 밝혔다.

한신평은 지난달 14일 이마트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 전망을 AA+(안정적)에서 AA+(부정적)으로 낮췄다.

한신평은 “복합쇼핑몰, 창고형 할인점, 전문점이 성장하고 있지만 할인점의 악화된 수익력을 완전히 상쇄하기 어렵다”며 “온라인사업도 단기간 내 성과를 나타내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롯데마트를 운영하는 롯데쇼핑의 신용등급도 하락세다.

한신평은 지난 5월 롯데쇼핑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A+(부정적)에서 AA(안정적)으로 하향했다.

롯데쇼핑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25.5% 감소한 5천970억원을 기록했으며, 당기순손실도 4천650억원으로 적자폭이 확대됐다. 2분기도 롯데마트의 매출은 1조5천96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6% 증가했지만 339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부동산세와 지급 수수료 등 판매관리비 증가로 273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던 전년 동기보다 적자 폭이 커졌다.

한신평은 “온라인 유통채널 성장 및 소비자 구매패턴 다변화, 대기업 유통업체에 대한 정부규제 강화 등 비우호적 영업여건이 지속되고 있다”며 “경쟁사 보다 소비자 패턴 변화에 대한 대응이 늦어짐에 따라 실적 저하 폭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나이스신평은 같은달 롯데쇼핑의 장기신용등급과 롯데지주가 연대보증을 제공하는 무보증 회사채 신용등급을 각각 기존 AA+(부정적)에서 AA(안정적)로 하향했다.

나이스신평은 “주력인 유통사업 부문의 영업실적 부진 지속, 오프라인 소매유통업의 비우호적인 환경요인, 이익창출력 대비 차입금 부담 지표 저하 등”이라고 설명했다.

한기평은 대형마트의 업활 개선이 힘들 것으로 내다봤다.

배인해 한기평 선임연구원은 “향후 할인점의 업황 반등은 어렵다고 판단된다”며 “신선식품 배송 기술의 발달 등으로 온라인 채널의 취급품목이 식품으로까지 확대됐으며 가정간편식(HMR) 제품의 품질 개선, 1인 가구 증가로 할인점에 가야 하는 이유가 줄어들고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특히 할인점이 상대적으로 강점에 있던 신선식품도 온라인 채널로 이동하고 있는 점은 할인점 업계의 부진을 심화시키는 요인”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