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오보영 기자] 국세청의 전산정보, 시스템구축 관련 최고책임자인 전산정보관리관에 삼성그룹에서 전산 관련 요직을 두루 거친 인사가 임용됐다가 공직 퇴임 직후 다시 삼성으로 돌아가 시스템통합(SI)관련 업무를 맡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1일 박원석 의원이 국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세청 전산계약 대장’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이철행 전 관리관의 재직 시기 동안 삼성 SDS, 삼성 전자 등 삼성의 국세청 전산 관련 계약 비중도 4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 의원실이 2006년 1월부터 지난 1월중 국세청 전산 계약대장을 분석한 결과 이 전 관리관의 재직기간 중 삼성SDS, 삼성전자, 삼성전자서비스 등 삼성계열사는 총 709여억 원의 국세청 전산 관련 계약을 수주했는데, 이는 같은 기간 전체 전산 관련 계약금액 1천610여억 원의 44%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또한 박 의원실 확인 결과 이 전 관리관은 2009년 1월 퇴임 직후 삼성 SDS로 돌아가, 현재 삼성SDS 통합서비스팀 팀장을 맡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SDS 통합서비스팀은 삼성SDS의 국세청에서 구주한 SI관련 업무를 관리하는 조직이다.

이에 박 의원은 “유관 업무를 맡았던 사기업 출신 인사가 개방형공무원 직으로 유관업무를 담당하던 기관에 임용된 것은 부적절하다”면서 “퇴임 후에 다시 소속 기업으로 돌아간 것은 이해충돌을 우려할 수밖에 없는 경우”라고 꼬집었다.

이어 “국세청이 전문성을 내세우며 관련 업무를 맡았던 대기업 출신 인사를 개방직 고위공무원에 임용하는 데 대해 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전 국민의 개인 납세정보가 통합관리 되는 전산직 등 핵심 직위에는 이해상충의 소지가 있는 인사를 임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