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차·주차·출차까지 한번에 ‘OK’

19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이종호 SK텔레콤 모빌리티사업유닛장이 통합 주차 솔루션 서비스 ‘T맵 주차’를 소개하고 있다.
19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이종호 SK텔레콤 모빌리티사업유닛장이 통합 주차 솔루션 서비스 ‘T맵 주차’를 소개하고 있다.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SK텔레콤은 실시간 위치 및 길안내 서비스 ‘T맵’과 택시호출 서비스 ‘T맵 택시’에 이어 통합 주차 솔루션 서비스 ‘T맵 주차’를 출시했다.

SK텔레콤은 19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실시간 주차 공간 확인부터 결제, 통합 관제, 현장 출동까지 주차 관련 모든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솔루션 T맵 주차를 소개했다.

이날 발표를 맡은 이종호 SK텔레콤 모빌리티사업유닛장은 “주차는 사회적 문제다”며 “주차 문제로 인한 사회적 비용만 5조원으로 대기업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말해 T맵 주차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실제로 서울시에는 차량 대비 주차장 공급 비율이 127%임에도 지역 간 수요·공급 불일치와 정보 부족 등의 이유로 운전자가 큰 불편을 겪고 있으며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 따르면 불법 주·정차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이 서울시에서만 연간 4조9천억원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T맵 주차는 앱을 통해 희망 목적지 인근의 다양한 주차장 정보(ADT캡스 직영 주차장, 제휴 주차장, 일반 주차장)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주차장으로 이동 시 T맵으로 경로를 안내한다.

앱에서 주차권 구매, 사용 시간에 따른 결제, 사전 정산, 자동 결제 등 다양한 결제 관련 기능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직영 주차장의 경우, 주차 가능 공간 실시간 확인이 가능해 운전자들이 주차장 앞에서 헛걸음하거나 대기하는 불편이 사라진다.

SK텔레콤 모델이 통합 주차 솔루션 서비스‘T맵 주차’를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 모델이 통합 주차 솔루션 서비스‘T맵 주차’를 소개하고 있다.

T맵 주차 서비스의 운영은 ADT캡스가 담당해 24시간 통합 관제, 전국 단위 출동 보안 인프라, 최첨단 영상 관제 등 안전까지 책임진다.

전국 2천여명의 출동대원 및 전문 보안기술자들과 24시간 콜센터 운영으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민원처리, 전문 유지보수, 점검 등이 가능해 주차장 소유주의 부담을 크게 경감시키는 한편, 주차 서비스의 품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은 빅데이터 기반 사전 분석 및 운영을 통해 T맵 주차 운영 효율을 크게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예를 들어, 특정 지역의 요일·시간대 별 주차 수요·공급을 분석해 공급이 부족한 지역에 주차장 가동률을 높이거나, 근접 지역으로 주차 수요를 분산시키는 등 원활한 주차 운영을 유도할 수 있다.

또 SK텔레콤은 주차장 입·출차 장비, 주차 안내 시스템 등 자체 표준규격을 마련해, 전국의 다양한 주차 설비를 원격으로 관제할 수 있는 주차운영 플랫폼도 구축했다.

이종호 유닛장은 “T맵 주차의 시장은 작지만 고객과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또 관련 스타트업들과의 공생할 수 있는 길도 찾아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