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계양 주민 단체 “국토부·LH, 환경영양평가 졸속 처리”…설명회 개최 막아

14일 오후 2시 인천시 계양구청 대강당에서 인천계양주민비상대책위원회 소속 주민들이 ‘인천계양 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설명회’를 개최를 막은 후 주민들의 참여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박준형 기자>
14일 오후 2시 인천시 계양구청 대강당에서 인천계양주민비상대책위원회 소속 주민들이 ‘인천계양 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설명회’를 개최를 막은 후 주민들의 참여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박준형 기자>

[현대경제신문 박준형 기자] 정부가 추진하는 3기 신도시 사업이 시작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작년 말에 발표한 대규모 택지 4곳(남양주왕숙·하남교산·인천계양·과천)의 주민설명회가 모두 취소돼 일정을 변경한 이번 설명회까지 무산되면서 앞으로의 일정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14일 오후 2시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인천시 계양구청 대강당에서 ‘인천계양 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설명회(신도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려 했지만 대강당 입구를 막아선 인천계양주민비상대책위원회 소속 주민들로 5분만에 취소됐다.

국토부는 앞서 지난달 24일에는 남양주왕숙에서, 25일 인천계양과 과천, 26일 하남교산에서 주민설명회를 계획했으나 모두 무산된 바 있다. 결국 국토부는 인천계양의 주민설명회는 이달 14일로, 하남교산은 15일, 남양주왕숙은 16일로 날짜를 각각 변경했으며 과천의 주민설명회는 생략하기로 했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 7일 정부가 3기 신도시로 고양 창릉지구와 부천 대장지구 두 곳을 추가한 뒤 처음 열린 주민설명회다. 첫 번째인 인천계양 신도시 주민설명회가 무산되면서 앞으로의 일정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인천계양 테크노밸리 주민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국토부와 LH가 환경영향평가를 졸속으로 처리하려하고 있다”며 “애초 전략평가 초안은 봄·여름·가을·겨울 4계절 모두 이뤄져야 하는데 이번 평가는 올 겨울에 1·2월 두 달밖에 진행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 2기 신도시의 개발도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렇게 급하게 진행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가 없다”며 “국토부와 LH에서 제시한 보상금으로는 어디도 갈 수가 없는데 LH가 공시지가가 낮은 그린벨트를 가지고 땅 장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금 농민들이 가장 바쁜 시기인데 국토부와 LH가 주민설명회를 생략하면서까지 밀어붙이려하고 있다”며 “계양구 주민들의 생존권과 재산권이 달린 문제인 만큼 끝까지 맞설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 측은 이번에 설명회가 열리지는 못했지만 완전히 철수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하려던 김규철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이번에 주민설명회로 사업에 대해 모르는 다른 주민들이나 반대 입장의 목소리를 들어보려 했지만 인천계양대책위의 입장이 강경해 아쉽게도 무산됐다”며 “연합대책위와 정기적으로 만나서 의견을 주고받고 소통하면서 풀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계양 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는 지난해 12월 정부가 2차 수도권 주택공급계획에서 발표한 3기 신도시 네곳 중 하나다. 인천광역시 계양구 굴현·동양·박촌·병방·상야동 일대 334만9천214㎡에 2026년까지 총 1만6천547가구 규모의 신도시를 짓는다. 주거용지와 공원·녹지 비율은 각각 26.2%, 25%로 나머지 용지에는 도시지원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