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김경렬 기자] IBK투자증권 채용비리 관련 구체적 정황이 드러나며 이 회사 인사시스템에 대한 구조적 한계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IBK투자증권 채용비리 사건 관련 이 회사 인사시스템상 허점이 많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은 최근 재판이 진행 중인 IBK투자증권의 채용비리 사태의 세부 정황을 공개했다.

채 의원에 따르면 IBK투자증권 경영인프라본부장이었던 A 상무는 2016년 대졸공채 당시 회사 전임 사장 B씨로부터 “최수규 전 중소기업벤처부 차관 아들을 잘 봐달라”는 내용의 인사 청탁을 받았다.

같은 해 IBK투자증권 부사장은 경영대학원에서 석사 과정 지도교수로부터 “조교를 입사시켜달라”는 청탁을 받고 지원자의 이름과 연락처 등 메모를 채용담당임원에게 전달했다.

이들 입사지원자는 불합격권에서 점수가 조작돼 최종 합격 처리됐다.

IBK투자증권 인사팀장의 경우 같은 부서 직원 남자친구의 점수를 조작함은 물론, 대학 시절 하숙집 주인 딸의 점수를 올려 최종면접 기회를 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뿐만이 아니다. 2017년에는 이 회사 전무급 인사들이 직접 채용 민원을 넣거나 전 직장 동료로부터 청탁을 받은 사실도 함께 전해졌다.

업계에서는 IBK투자증권 인사시스템상 허점이 채용비리로 이어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채용청탁이 쉽게 이뤄지는 상황 속에서 이를 예방하거나 이중으로 검증할 장치가 전혀 마련돼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내 고위직 인사청탁을 인사팀에서 전혀 배제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수직적이고 경직된 조직문화를 문제 삼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와 관련 한 업계 관계자는 “일반 민영기업보다 공적 기관에서 더 활발한 인사 청탁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지금도 사각지대에서 발생하는 채용 비리로 지원자간 역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강도 높은 대응이나 후속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IBK투자증권은 이번 채용비리 건에 대해 전임 사장 시절 일이며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란 점에서 추가적인 대응 내지 후속조치는 없을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