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최초 상용화 미국에 뺏기나···버라이즌 내달 11일 서비스 시작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SK텔레콤의 5G 요금제 인가 신청을 반려한 지 2주가 지났지만 이동통신업계가 잠잠하다.

17일 IT업계에 따르면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 버라이즌이 내달 11일 5G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하면서 국내 이동통신업계가 목표로 하던 ‘5G 세계 최초 상용화’ 타이틀에 적신호가 켜졌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5일 SK텔레콤이 신청한 5G 요금제가 대용량 고가 구간만으로 구성돼 있어 대다수 중·소량 이용자의 선택권을 제한할 우려가 크다며 반려했다. SK텔레콤은 저가요금 구간 신설 등 5G 요금제 수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통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5G 스마트폰은 고가의 제품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사실상 5G 스마트폰 사용자가 저가요금제를 사용할 일은 많지 않아 통신사들이 설정하는 저가 요금구간이 거의 비슷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SK텔레콤 반려 결정으로 저가요금 구간 설정은 변화가 있을 수 있지만 전체적인 요금인하는 어려울 전망이다.

이통사들은 5G 통신망 구축 등 기반시설 투자로 인해 서비스 초기에 많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시작 단게서부터 저렴한 요금제를 선보이기는 사실상 어렵다.

이 부분이 기업과 정부가 줄다리기를 벌이는 이유다. 정부는 가계통신비 완화를 위해 자급제 단말기 확대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또 국내 스마트폰 제조업체 중 가장 빨리 5G 스마트폰을 출시할 것으로 기대된 LG전자 출시계획 변경도 5G 서비스에 영향을 미쳤다. 당초 이달로 예정됐던 LG전자의 5G 스마트폰 ‘V50 ThinQ’ 출시일정은 내달로 미뤄졌다.

결국 5G 단말기의 국내 출시 계획이 미뤄진데 따라 정부와 이통사도 요금제 설정과 인가 결정을 급히 서두를 이유가 없어졌다.

이동통신업계 관계자는 “SK텔레콤의 5G 요금제 인가 신청이 반려됐지만 요금제를 설정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