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치/스티븐 호킹 지음

 
 

[현대경제신문 안효경 기자] 호킹 복사, 호킹 온도 등의 획기적인 물리학 이론들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양자이론과 상대성이론의 통합을 시도하는 양자중력이론의 담대한 개척자였던 스티븐 호킹. 과학이 지구가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었던 그는 76세의 나이로 2018년 3월 세상을 떠났다.

이 책은 인류에게 주어진 거대한 질문, 빅 퀘스천에 대한 그의 마지막 대답을 담은 책이다.

과학자, 기술 사업가, 재계의 거물급 인사들, 정치 지도자들과 일반인들에게서 오늘날의 거대한 질문, 빅 퀘스천에 대한 견해를 들려달라는 요청을 꾸준히 받아온 스티븐 호킹이 죽음을 목전에 둔 순간까지 빅 퀘스천에 대해 대결하는 과정에서 얻은 대답을 모은 것으로, ‘왜 우리는 거대한 질문을 던져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시작으로 총 10개의 거대한 질문에 간결하게 대답하면서 자신의 이론과 그 발전 과정을 압축적으로 설명한다.

스티븐 호킹이 빅 퀘스천에 대답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호킹 복사 이론을 비롯하여 상대성이론 등의 물리학 이론들을 압축적으로 살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식의 한계를 넘어선 그의 지혜를 살펴볼 수 있다.

더불어 그가 죽음을 목전에 둔 순간까지 놓지 않았던 질문들은 우리가 앞으로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도록 이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