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봇·인명피해 방지 등 B2B 사업 총력

1일 KT 관계자들이 잠실 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 전망대에서 5G 머신 1호 가입자인 인공지능 로봇 ‘로타’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KT>
1일 KT 관계자들이 잠실 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 전망대에서 5G 머신 1호 가입자인 인공지능 로봇 ‘로타’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KT>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5G를 활용한 B2B(Business to Business) 시장 선점에 나섰다.

5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이통사는 기업고객에 우선 적용되는 5G 상용전파를 지난 1일 자정 송출 한 가운데 5G를 활용한 B2B 시장 중심의 서비스 제공에 주력하고 있다.

SK텔레콤은 5G·AI(인공지능) 융합 서비스 국내 1호 고객으로 경기도 안산 반월공단에 위치한 자동차 부품 전문 기업 ‘명화공업’을 선정했다.

명화공업은 SK텔레콤의 ‘5G-AI 머신 비전(Machine Vision)’을 도입해 제품 품질을 검증한다. 생산라인에 놓인 제품을 다각도로 촬영한 초고화질 사진은 5G모바일 라우터를 통해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된다. 서버의 고성능 AI는 순식간에 사진을 판독해 제품 결함 여부를 확인한다.

산업용 5G 서비스는 모바일 라우터, 통신, 솔루션이 패키지로 제공된다. 이용료는 맞춤형 서비스 특성상 기업마다 다르며 SK텔레콤은 다양한 산업군을 대상으로 5G 고객을 확대할 계획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새로운 기술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항상 가장 높은 수준의 안전·보안 체계를 갖추겠다”며 “중소·스타트업과 장벽 없는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KT는 5G 1호 가입자를 AI 로봇 ‘로타’로 채택했다.

KT 관계자는 “5G 1호 가입자로 로타를 선정한 것은 단순한 이동통신 세대의 교체가 아닌 생활과 산업 전반을 혁신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는 의미를 담았다”고 말했다.

KT는 이번 1호 머신(Machine) 가입자를 시작으로 하여 2호, 3호의 머신·B2B 파일럿 가입자로 새로운 영역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LG유플러스도 5G 상용 서비스를 제조업 분야의 기업 고객에게 먼저 제공한다. LG유플러스의 5G 서비스 국내 1호 고객은 경기도 안양시에 위치한 ‘LS엠트론’이다.

LS엠트론은 산업기계·첨단부품 전문 기업으로 LG유플러스와 함께 ‘5G 원격제어 트랙터’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5G 원격제어 트랙터는 관제 시스템 지도에 이동경로를 설정해 수십Km 떨어진 곳의 트랙터가 설정된 경로로 이동하면서 무인 경작을 하는 방식이다.

관리자는 마치 실제 트랙터 조종석에 앉아서 운전하는 것처럼 트랙터를 원격 조종하며 관제센터 모니터에서 작업현황을 영상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5G 원격제어 기술을 지뢰제거나 폐기물 처리, 건물철거 등 위험한 산업현장의 중장비에도 접목해 인명피해를 방지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자사의 5G 기지국은 현재 4천100여 곳으로 이동통신 3사 중 가장 많은 지역을 구축한 상태”라며 “이달말까지 5G 기지국 7천개 이상을 구축할 예정이며 내년 3월 단말이 출시되는 시점에 맞춰 약 85개 도시로 5G 커버리지를 넓혀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