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두형 대표 “선도업체 부상 계기…종합에너지전문기업 발돋움”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한화에너지가 지난 17일 멕시코 코아우일라(Coahuila)주 토레온(Torreon)시에서 125MW 규모의 라구나 솔라(Laguna Solar) 태양광 발전소 착공식을 열었다.

라구나 솔라 태양광 발전소는 연간 2만5천여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전체 사업비는 약 1천300억원이다.

내년 3월에 준공되며 멕시코 전력청인 CFE(Federal Electricity Commission)와 15년간 맺은 전력수급계약을 기반으로 전력을 판매할 예정이다.

한화에너지는 총 사업비의 약 60% 이상을 한국산업은행과 멕시코 현지은행으로부터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통해 조달할 예정이다.

류두형 한화에너지 대표이사는 “라구나 솔라 태양광 발전소를 통해 멕시코에서 추가 사업개발 기회를 확보하고 선도업체로 부상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해외 신재생에너지 사업 노하우와 기술력을 축적해 종합에너지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한화에너지는 자회사인 174파워글로벌을 통해 이 사업의 개발부터 자금조달, 운영 등 태양광 발전사업 전 분야를 직접 수행하고 있다.

174파워글로벌은 이번 프로젝트를 포함해 북미 태양광시장에서 전력수급계약(PPA) 체결 기준 1.1GW, 개발 기준 8.4GW 이상의 프로젝트를 보유한 업계의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또 한화큐셀이 이번 프로젝트에 설치되는 고품질 태양광 모 36만여장을 전량 공급하고 EPC 공사를 담당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