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현 의원 “5년 간 VOD 프리롤 광고 수익 3천100억”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IPTV(인터넷TV) 사업자들이 VOD(유료 주문형비디오) 앞에 광고를 붙여 이중수익을 챙긴다는 지적이 나왔다.

1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신용현 의원은 “IPTV사업자의 유료 VOD수신료 매출은 2013년 약 3천260억원에서 작년에 5천900억원으로 80% 이상 증가했다”며 “그럼에도 프리롤 광고(유료 VOD 앞에 광고를 붙이는 것) 광고수익까지 얻는 것은 지나치다”고 말했다.

최근 5년간 IPTV VOD 프리롤 광고를 통해 가장 많은 수익을 얻은 사업자는 KT다. KT는 이 기간동안 프리롤 광고로 1천680억원을 벌었다. 이어 SK브로드밴드(900억원), LG유플러스(580억원) 순이다.

신 의원은 “만약 사업자가 유료VOD에 붙는 프리롤 광고를 통해 조금이라도 수익을 얻는다면 이는 사업자가 소비자로부터 이중으로 수익을 얻은 것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이어 “유료방송시장에서 IPTV는 1천400만명이 넘는 가입자를 보유하며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가운데 사업자가 소비자 권익을 과도하게 침해하진 않았는지, 방송통신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련부처가 관리감독을 소홀히 하지는 않았는지에 철저히 확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