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는 가계소비지출 증가로 인한 내수진작 효과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경제적 순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경제불황이 장기화되면서 여름휴가 특수의 발목을 잡을 전망이다.

매년 국내여행은 7월과 8월 비중이 1년중 20%를 상회할 만큼 여름에 집중되어 있으며, 여름휴가지의 상당 지역이 지방에 분포되어 있어 지역상권 활성화로 도농간 소득불균형 문제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해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최근 경제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2012년 하반기 이후 가계의 실질소득이 급락해 올해 여름휴가철 특수가 눈에 띄게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가계 실질 소비지출은 이미 지난해 상반기 이후 증가세가 급감했으며 올 1/4분기 -2%대까지 하락한 바 있다.

국토해양부의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름휴가를 갈 계획이다'는 응답 비율이 지난해 23.5%에서 올해 22.1%로 감소했다. 또한 가구당 평균 국내여행 지출 예상비용은 63만5000원에서 56만9000원으로 떨어졌다. 이로인해 2013년 여름휴가 특수 위축에 따른 직간접적 생산 감소액은 약 6,000억 원, 부가가치 감소액은 3,000억 원, 고용 감소분은 6,000명 규모로 추정되고 있다. 국내관광객의 주요 지출항목을 기준으로 여름휴가 특수가 위축될 경우 도소매, 음식.숙박업, 운수업 등이 가장 큰 타격을 입게 된다.

여름휴가특수 위축에 따른 내수침체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해 관광 인프라의 개선과 하계휴가를 장려하는 기업문화 확산, 소외계층을 위한 도시권내 여름휴가지 개발, 지자체의 관할 여행지 관리 감독 강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해외여행 수요를 국내여행으로 전화시킬 수 있는 관광 인프라 구축 및 개선 노력과 함께 체험 관광 상품 개발과 세계적인 테마파크나 해양레저시설 개발을 위한 외국자본 참여에 대한 관련 규제 철폐와 금융 및 세제상의 지원도 검토되어야 한다는 목소리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