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신한금융지주는 지난 14일 국내 금융지주회사 가운데 유일하게 국제신용평가사인 무디스(Moody’s) 로부터 기업신용등급 ‘A1’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등급전망은 ‘안정적(Stable)’을, 상각형조건부자본증권 등 채권발행시 기준이 되는 신용평가등급인 독자등급(BCA)은 그룹사인 신한은행과 동일 수준인 ‘A3’등급을 부여받았다.

신한지주는 국내 시중은행중 가장 높은 국제신용등급을 보유한 신한은행(Aa3)과 함께 외화 상각형 조건부자본증권(신종자본증권)을 ‘투자등급’으로 발행할 수 있게 됐다고도 덧붙였다.

신한지주는 발행 수요가 풍부한 국제 금융시장에서 자본확충 조달기반을 마련하고, 외화 신종자본증권 등의 발행을 통해 지주사의 조달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신한금융은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글로벌 진출 관련 인허가 과정에서 현지 금융당국이 요구해 온 공신력 있는 국제신용등급을 획득, 글로벌 성장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신한금융 계열사인 신한은행과 신한카드(A2)의 무디스 신용등급은 종전 수준을 유지했고, 신한금융투자(A3)과 신한은행 일본 현지법인인 SBJ은행(A2)이 무디스 신용등급을 새로 취득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