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총수도 이건희서 이재용으로 변경

 
 

[현대경제신문 조재훈 기자]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롯데그룹의 총수(동일인)를 신격호 명예회장에서 신동빈 회장(사진)으로 변경했다.

공정위는 1일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및 공시대상기업집단 지정 결과’에서 롯데그룹의 총수를 신격호 총괄회장에서 신동빈 회장으로 변경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신동빈 회장이 롯데지주의 개인 최다출자자이자 대표이사이며 지주체제 밖 계열회사 지배 구조상 최상위에 있는 호텔롯데의 대표이사로서 사실상 기업집단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다는 사실을 공정위가 인정한 것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동일인은 대기업집단 시책의 기준점이 되는 만큼 세밀한 실태조사를 거쳐 기업집단의 경영현실을 반영하고 공정거래법상 기준에도 부합하는 인물로 동일인을 확정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공정위의 결정으로 총수일가의 일감몰아주기 등 공정거래법 위반 여부를 감시할 때 중심에 두는 인물도 신동빈 회장으로 바뀌게 됐다.

롯데 관계자는 “공정위가 롯데의 경영현실을 반영하고 롯데의 계열범위를 가장 잘 포괄할 수 있는 인물로서 신동빈 회장을 동일인 지정한 만큼 신동빈 회장이 공식적으로나 실질적으로 롯데를 대표하며 경영을 이끌어 나가게 됐다”며 “그간 신 회장은 지주회사를 설립하고 그룹 순환출자를 모두 해소하는 등 그룹 지배구조를 개선하는데 큰 역할을 해왔으며 롯데 비상경영위원회는 이러한 롯데의 개혁작업이 지체되지 않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공정위 발표에 따르면 롯데의 계열사 수는 2017년 90개에서 2018년 107개로 대폭 증가했다. 이는 신동주 씨가 설립한 SDJ코퍼레이션이 ‘블랙스톤에듀팜리조트’의 지분을 사들이면서 해당회사와 자회사까지 총 14개사가 모두 롯데의 계열사로 편입되면서다.

롯데 관계자는 “해당 회사들은 롯데의 경영상 판단이나 의지와는 무관하게 계열사로 편입된 것”이라며 “향후 대규모기업집단의 계열사로서 공시 의무 및 규율 준수 등을 잘 지켜나갈 수 있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공정위는 삼성그룹 총수도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에서 이재용 부회장으로 변경했다.

이 회장은 여전히 삼성의 최다출자자이지만 2014년 5월 입원 후 만 4년이 된 현재까지 경영활동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공정위가 확인해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