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금 소요시간 줄이고 수수료 대폭 인하

<사진=현대카드(왼쪽), 케이뱅크>
<사진=현대카드(왼쪽), 케이뱅크>

[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시중은행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해외송금 서비스 시장에 인터넷전문은행, 카드사, 핀테크 스타트업 등 다양한 기업들이 앞다퉈 뛰어들고 있다.

은행보다 간소화 한 송금절차와 10분의 1 수준으로 대폭 낮춘 수수료, 업종별 특성을 반영한 추가 혜택 등을 무기로 치열한 고객선점 경쟁이 펼쳐질 전망이다.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는 지난 24일 해외송금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송금 국가와 금액, 받는 사람 정보, 보내는 사람 정보만 입력하면 해외에 돈을 부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송금 금액을 입력하면 바로 환율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고 목표환율을 설정해두면 알림도 받을 수 있다.

송금 진행 상황은 우편물 배송처럼 4단계로 진행 상황을 나눠 이용자가 송금이 어디까지 이뤄지고 있는지를 볼 수 있게 했다. 송금 소요시간은 2∼5영업일이다.

타행 해외송금 서비스와 달리 해외 계좌정보만 입력하면 은행명, 은행 주소,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 코드 등은 따로 확인할 필요가 없다. 보내는 사람 정보도 영문으로 자동 변환된다.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는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뉴질랜드 등 7개국이며 송금 수수료는 금액에 상관없이 건당 5천원이다.

인터넷전문은행으로써 먼저 해외송금 서비스 시장에 진출한 카카오뱅크의 송금 수수료가 송금액 기준으로 5천달러까지는 5천원, 그 이상은 1만원의 수수료를 받는다는 점에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현대카드의 경우 지난 16일 회원 전용 해외송금 서비스를 선보였다.

현대카드 해외송금 서비스도 별도의 계좌 개설이나 공인인증서 설치, 영업점 방문과 같은 복잡한 절차가 필요 없다. 현대카드 아이디 로그인 한 번으로 회원 본인의 카드 결좌에서 해외송금을 할 수 있으며 ‘즐겨찾기’ 기능을 통해 재송금도 쉽고 빠르게 가능하다.

송금 소요시간도 1~3일 정도로 짧은 편이며 고객은 건당 최대 미화 3천불, 연 최대 2만불까지 송금 가능하다.

송금 수수료 역시 부대비용을 최소화해 3천원으로 부담을 크게 낮췄다. 다만 현대카드를 발급 받은 자에 한해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서비스 제공 범위가 다소 한정적이라는 아쉬움을 남긴다.

해외송금 핀테크 스타트업 센트비는 해외 현지 금융사와 잇단 협력체제를 구축하는 등 공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섰다.

센트비는 최근 필리핀 현금 송금전문 수취 점유율 1위 기업인 세부아나(Cebuana), 베트남 무역은행(Vietcombank), 말레이시아 트랭글로(Tranglo) 등과 협력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최성욱 센트비 대표는 “현재 6개국에서 센트비 해외 송금 서빗를 이용할 수 있지만 올 연말까지 동남아시아, CIS국가, 영미권 등 24개국에 진출할 계획”이라면서 “현지 파트너 22개사와 서비스 연동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센트비는 다음달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 러시아, 캐나다, 영국, 뉴질랜드로 송금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7월에는 싱가포르, 홍콩, 인도, 말레이시아에 진출하고 11월엔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미얀마, 파키스탄까지 영역을 넓힐 계획이다.

아울러 센트비는 이달 부산과 울산, 경남지역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전용 고객서비스(CS)센터를 오픈했다.

센트비 CS센터에서는 해외 송금에 어려움을 겪는 외국인을 위해 서비스 가입 및 인증 방법, 송금 방법 및 절차 안내, 수취 방법 안내 등 1대1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 통신 서비스, 비자 문의 등 생활 전반 편리함을 제공하고 국가별 커뮤니티를 마련하는 등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해외송금의 연 거래 규모는 10조원으로 수익 창출구로서 큰 매력을 갖고 있다”며 “다양한 업체들이 금융 신기술과 낮은 수수료, 업종별 특화된 서비스를 무기로 도전장을 내밀면서 해외송금 시장을 둘러싼 무한경쟁이 펼쳐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