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지인 아들 이름 은행에 넘겨줘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금융기관 채용비리 엄단 의사를 밝혀 온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사진)이 하나금융지주 사장 재직 시절 특혜 채용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불거져 파문이 일고 있다.

지난 10일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의 채용특혜 연루 가능성이 제기됐다. 하나금융 사장으로 재직하던 2013년 최 원장이 대학 동기 아들인 A씨 이름을 은행 담당 임원에게 전달했고 평가점수가 합격선보다 낮았던 A씨가 최종 합격해 현재 은행 영업점에서 근무 중이란 보도가 나온 것이다.

금감원은 최 원장의 특혜 채용 연루설에 대해 사실무근이라 반박했다. 지인으로부터 연락이 와서 이를 은행 측에 전달하긴 했으나, 내부추천일 뿐 평가점수 조작 등 채용비리와는 관련이 없다는 입장이다.

금감원은 추천 대상자 명단 기재가 부정 채용이 아니며, 추천 대상자에 대한 점수 조작 등의 불법 사실이 확인돼야 채용특혜에 해당한다고도 강조했다.

과거 하나은행에서 임원진을 대상으로 우수 인재 추천을 받았고 추천 대상에 대해 서류전형을 통과해 주는 전례가 있었는데 최 원장의 지인 아들 추천 역시 같은 맥락이란 설명도 덧붙였다.

11일에는 “최 원장 요청에 따라 점수가 조작되거나 채용기준이 변경된 사례가 있는지를 확인해 달라”고 KEB하나은행 측에 공식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KEB하나은행 측은 "점수 조작은 없었다"며 최흥식 원장 채용특혜 연루 의혹 진화에 나서는 모습을 보여줬다.

다만 업계에서는 '당시 최 원장이 명단 전달 만으로도 인사에 영향을 줄수 있는 자리에 있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아울러 최 원장에 대한 특혜채용 논란이 제기된 배경 자체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금감원 채용비리 조사의 경우 2015년 이후로 한정돼 진행됐는데, 이번 의혹 건은 KEB하나은행 자체 조사를 통해 밝혀진 2013년도 사례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9월 취임한 최흥식 원장은 그동안 자주 은행권과 마찰을 빚어 왔다.

특히 은행권 채용비리 관련 강도 높은 실태 조사를 지시했고 그에 따르 관련자들의 형사 입건도 줄을 잇고 있는데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은행 고유 권한인 인사업무까지 당국이 과도하게 개입하고 있다”는 불만이 적잖게 제기돼 왔다.

하나금융과 관련해선 금융지주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조사 실시를 이유로 차기 회장 인선 절차 연기를 요청했고, 하나금융이 일정상의 이유로 이를 강행하며 양측 간 갈등이 증폭됐다는 분석이 상당했다.

다만 KEB하나은행 측은 “특혜 의혹이 제기된 것만 가지고도 은행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는데 우리가 굳이 이를 공개할 이유가 없다”며 “더욱이 지주 회장 연임 최종 확정을 위한 주주총회까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당국과 갈등을 키울 필요가 없지 않겠냐”며 배후설에 대해 적극 부인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