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판 면적만 축구장 4개 넓이…“기술력 인정받아”

한진중공업이 프랑스 CMA CGM에 인도하는 2만1천TEU급 컨테이너선.
한진중공업이 프랑스 CMA CGM에 인도하는 2만1천TEU급 컨테이너선.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한진중공업은 필리핀 수빅조선소(HHIC-Phil Inc.)가 2만1천TEU급 극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인도한다.

한진중공업은 프랑스 최대 해운사인 CMA CGM이 발주한 2만1천TEU급 컨테이너선 3척 중 1차선을 26일 인도한다고 25일 밝혔다.

한진중공업이 지난 2015년 수주한 이 컨테이너선은 길이 400m, 폭 59m, 깊이 33m 크기다.

한번에 20피트짜리 컨테이너 2만1천개를 실을 수 있다. 갑판 면적만 축구장 4개 넓이에 달하며 적재된 컨테이너를 일렬로 놓으면 서울에서 평창까지(127km) 거리다.

보통 컨테이너선의 경우 크기가 클수록 적재 가능한 컨테이너 수가 늘어나 운송비용이 절감돼 수익성과 운항효율이 높다.

또 인수합병 등으로 해운시장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져 컨테이너선의 대형화도 가속화되는 추세다.

수빅조선소는 극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수주하기 위해 300만㎡에 달하는 넓은 부지와 길이 550m, 폭 135m에 이르는 세계 최대 크기의 도크를 활용했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극초대형 컨테이너선 건조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선체 안정성 확보를 위해 피로설계 수명을 늘리고 특수 후판을 사용해 선체구조를 강화했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최상의 선형을 탄생시켰다”고 설명했다.

또 연비가 좋은 신형 엔진과 에너지 절감 장치를 장착함과 동시에 오염물질 배출을 크게 줄인 친환경 선박으로 건조했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극초대형 컨테이너선을 건조할 수 있는 조선소는 전 세계적으로 손에 꼽힌다”라며 “수빅조선소가 2만1천TEU급 컨테이너선을 완벽히 건조하면서 글로벌 조선소로서의 역량과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인정받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수빅조선소는 지난 2009년 첫 선박을 인도한 이후 지금까지 총 113척을 인도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