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값 담합 관련 국정감사 증인 채택···‘갓뚜기 신화’에 찬물

 
 

[현대경제신문 김병탁 기자] 함영준 오뚜기 회장(사진)이 라면값 담합과 관련해 업계에서 유일하게 국정감사 증인으로 서게 됐다.

29일 국회에 따르면 함영준 회장은 올해 정무위원회(이하 정무위) 국정감사에 공정거래위원회 관련 증인으로 출석한다.

정무위는 다음달 19일 열리는 국감에 대해 원내교섭단체 간사 합의를 거쳐 증인 38명, 참고인 16명 등 총 54명을 채택하는 안건에 합의했다. 출석자 중 라면값 담합과 관련해서는 오뚜기가 유일하다.

오뚜기는 한때 100% 정규직 고용과 함께 탈세 없는 모범기업으로 '갓뚜기(God+오뚜기)'로 불리며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최근 내부거래 및 식품위생법 위반 건수가 밝혀지며 그 명성에 큰 상처를 받고 있다.

경제개혁연대에 따르면 지난해 오뚜기의 라면제품 매출액 6천여억원 중 내부거래는 99%를 넘는다.

오뚜기의 식품위생법 위반 행위도 도마위에 올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3년부터 올해 6월까지 오뚜기가 식품위생법을 어긴 횟수는 18건으로 롯데그룹에 이어 2위다.

오뚜기 관계자는 “내부거래에 대해서 구조개혁에 대해 그룹 내 논의 중”이라며 “식품위생법에 대해서도 앞으로 잘 지켜나갈 수 있게 노력중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또 이번 국감출석에 관해서는 우리도 갑작스럽게 받은 상황이라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