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감시 허술함 드러나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새마을금고 한 지역 이사장이 폭행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데다 채용비리 및 퇴사압박 혐의까지 제기돼 새마을금고 신인도에 큰 상처를 주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상습적인 직원 폭행 혐의가 불거진 새마을금고 안양 북부 이사장 A씨에 대한 경찰 조사가 진행 중이다.

앞서 A씨는 언론 보도를 통해 직원 폭행 사실이 세상에 알려졌다. 5년 전 이사장으로 취임한 그는 직원들을 지각했다거나 사무실 정리가 미흡하다는 이유 등으로 자주 폭행했으며, 그에게 뺨을 맞은 한 직원은 고막이 파열되는 부상을 당하기도 했다.

A씨는 직원들에게 인신공격성 폭언을 일삼기도 했으며, 지인 청탁을 받아 자기 마음대로 직원을 채용해 왔던 것으로도 드러났다. 문제가 불거지자 A씨는 훈계 차원이었다며 폭행이 별거 아니라는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A씨의 갑질 만행이 도를 넘은 수준임에도 그동안 이 같은 일이 세상에 알려지지 못한 이유는 내부 시스템의 한계 때문이었다. 이사장이 모든 인사권을 쥐고 있는 구조다 보니 일반 직원들로서는 섣불리 A씨의 권위에 대항하지 못했고, 몇 차례 진행된 자체 감사 역시 유명무실하게 진행됐던 것이다.

현재 A씨에 대해선 안양만안경찰서가 폭행치상 혐의를 수사 중이며, 새마을금고 중앙회 역시 뒤늦은 실태 조사에 나선 상태다.

경찰 조사 과정에서는 새로운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A씨 취임 후 그가 관리 해 온 안양 북부 8개 새마을금고 지점에서 직원 70여명이 무더기 퇴사 했던 사실이 밝혀진 것으로 이들 지점의 현재 전체 근무 인력은 40여명에 불과하다. 경찰은 퇴직자 중 일부가 A씨의 폭행 및 폭언 그리고 실적 압박 때문에 회사를 그만둔 것으로 보고 있다.

A씨 갑질이 상상 이상인 것으로 밝혀진 가운데 금융권에서는 이번 사건의 근본 원인으로 새마을금고의 허술한 감시 시스템을 꼽고 있다.

전국 1천321곳의 지점을 운영 중이며 지난 7월 말 기준 여신액 역시 98조 9천억원에 달하는 새마을금고지만 이에 대한 감시나 규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실제 새마을금고는 농협 등과 같은 행정자치부 산하 특수금융기관으로 분리돼 있다 보니 금융당국의 관리·감독을 받지 않고 있다. 새마을금고 중앙회 역시 산하 지점이 독립재산채란 이유로 제대로 된 관리를 진행해 오지 못했다는 비난이 적지 않다.

이런 가운데 일부 새마을금고 이용자들 사이에선 금고 이용에 따른 불신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도 전해졌다. 금융감독원을 통해 새마을금고 내 예·적금 계좌의 안전성을 묻는 질문이 늘어난 것으로 현재 금감원에서는 민원 안내 수준의 답변만 해주고 있다.

갑질 폭행 사건이 내부 시스템에 대한 불신 및 금고 이용의 불안감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는 모습으로 정치권을 중심으로는 새마을금고법 개정 요구 또한 다시금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