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세 고령에 친정권 인사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BNK금융지주 차기 회장으로 김지완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사진)이 내정됐다. 오랜 금융계 근무 경력은 물론 외부출신으로 BNK 내부적폐를 청산할 적임자로 인정받은 모습이다. 그러나 부산은행 노조 등은 이번 인사에 대해 '친문(친문재인) 낙하산 인사'라 규정하며 인선 반대 강경 투쟁을 예고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한 달여 넘게 이어져 온 BNK금융지주 차기 회장 인선이 최근 마무리 됐다.

지난 8일 BNK금융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임추위를 겸한 이사회를 열고 차기 지주 회장으로 김지완 전 하나금융 부회장을, 김 내정자와 경쟁해 온 박재경 BNK금융 회장 직무대행을 지주 사장으로 추천했다.

김지완 내정자는 1977년 부국증권 입사를 시작으로 금융계와 인연을 쌓은 인물이다. 2003년 현대증권 대표이사 사장에 올랐고, 2008년 하나금융으로 자리를 옮긴 뒤 하나대투증권 사장과 금융지주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임추위가 김지완 내정자를 선택한 배경으로는 오랜 금융계 근무 경력 및 외부출신으로서 조직쇄신에 적임자란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BNK금융은 지난 4월 성세환 전 회장이 시세조작 혐의로 구속된 것을 시작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최근에는 부산 참여연대 등 지역 시민단체가 엘시티 불법대출 의혹건 관련 부산은행에 대한 진정서를 금융감독원에 제출하기도 했다.

경영진 공백 장기화에 따른 조직안정은 물론 금융지주에 대한 대외 신뢰도 회복과 지역 거점은행으로서 위상 재정립 등이 김 내정자가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들로 꼽힌다.

김지완 내정자로서는 노조 반발 역시 원할한 업무 수행을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고민거리다.

7월 말부터 진행된 BNK 회장 인선 과정에서는 심각한 내홍이 불거진 바 있다.

부산은행 노조를 비롯한 지역 내 경제단체들은 지역금융이란 특수성을 고려할 때 BNK 신임회장에 부산은행 출신 내부인사가 올라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이와 달리 임추위는 쇄신 등을 이유로 외부출신 선임에 인사 무게감을 실어주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부산은행 노조에서는 김지완 내정자에 대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산상고 동문이자 2012년 대선 때 문재인 후보의 경제정책 자문단에서 활동한 ‘친정권 낙하산 인사’라 규정하며 인선 반대 입장을 표명해 왔다.

노조에서는 또 김 내정자가 은행이 아닌 증권 등에 주로 근무해 왔고, 주요 금융지주 신임 회장 연령 제한이 만 70세 이하인 상황에서 올해로 만 71세인 김지완 내정자 선임은 문제가 있다고도 언급해 왔다.

현재도 노조 측은 “낙하산 인사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강경 투쟁을 예고한 상태다.

금융업계에서도 새 정부 출범 후 첫 번째 민간금융기업 수장 인사에서 정치색 짙은 인물이 내정된 것을 두고 적잖은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 금융계 관계자는 “업계 내에서 민간 금융기업에 대한 ‘관치금융’ 재현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며 “이번과 같은 사례가 앞으로도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선 윤종규 회장의 연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KB금융지주 인사에도 이번 인선이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한편 회장 후보 인선 뒤 진행된 부산은행장 인선에서는 빈대인 부산은행장 직무대행이 내정됐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