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현대 지분 2천억에 매각…“부채비율 90%대”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올해 경영개선 작업으로 1조원의 자금을 확보했다.

현대중공업은 자회사인 호텔현대 지분을 국내 사모투자 전문회사인 한앤컴퍼니(Hahn & Company)에 전량 매각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매각금액은 2천억원이며, 고용승계를 보장한다는 조건이다.

이에 따라 올해 현대중공업그룹은 현대삼호중공업 프리IPO(4천억원)와 현대로보틱스 지분 매각 (3천500억원) 등을 포함해 총 1조원의 유동성을 확보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해 6월 비핵심자산 매각과 사업 조정, 경영합리화 등 총 3조5천억원 규모의 경영개선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의 부채비율(별도기준)은 지난해 1분기 말 134%에서 현재 90% 중반까지 내려갔다.

현대중공업은 하반기에도 비핵심자산을 과감히 매각해 핵심 사업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현재 하이투자증권 매각을 추진 중이며, 현대커민스와 독일 야케법인, 중국 태안법인, 미국 현대아이디얼전기 등 비핵심사업 정리도 마무리 수순을 밟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이번 호텔현대 매각을 포함해 지금까지 3조원 이상의 경영개선계획을 집행해 목표인 3조5천억원의 90% 가까이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경영개선계획을 적극 이행하는 한편 핵심사업 위주의 사업재편과 무차입경영 실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