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점 폐점, 40명 전보 발령

씨티은행.
씨티은행.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10월까지 전국 영업점 중 80%를 폐점키로 한 씨티은행이 점포 폐점에 따른 노조 반발은 물론 금융당국의 모니터링 강화 방침에도 불구 이를 강행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씨티은행이 영업점 5곳의 폐점을 결정했다. 서울 올림픽훼미리지점, 역삼동지점, CPC강남센터, 과학기술회관 출장소, 경기 구리지점 등 5개 점포가 이날까지만 영업한다. 직원 40여명의 전보 발령도 함께 이뤄졌다.

앞서 씨티은행은 비대면 채널을 통한 고객 유입 증가와 함께 디지털 금융거래 강화 필요성을 밝히며 전국 126개 점포 중 101개를 10월까지 폐점키로 정했다.

급격한 점포 폐점 계획에 씨티은행 노조는 점포 방문이 잦은 고객의 편의를 무시한 처사이자 해당 영업점에 근무하는 직원들에 대한 일방적 구조조정이 될 수 있다며 이에 반대했다. 씨티은행 사측과 노조 사이에선 법정 공방까지 불 붙은 상태다.

정치권에서도 씨티은행의 대규모 폐점 조치에 경고성 메시지를 보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은행법 개정을 통해서라도 은행들의 일방적 점포 감축을 막아야 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당초 “점포 통폐합은 은행 고유 권한”이라며 불개입 의사를 밝혀왔던 금융당국에서도 최근 “급격한 점포 폐점에 따른 금융소비자 불편 확대가 우려된다”며 모니터링 강화 방침을 내비쳤다.

정치권 및 금융당국의 제재 움직임에도 불구 씨티은행 측이 폐점 계획을 강행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지점 운영에 따른 손실 증가 등의 영향 때문으로 풀이 된다. 여타 시중은행 대비 대면 채널 비중이 낮고 점포 운영에 따른 비용 부담이 상승해 어쩔 수 없었다는 지적이다.

한편 은행권에서는 씨티은행의 이번 결정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디지털 금융으로 전환을 앞두고 점포 폐점은 불가피한 측면이 없지 않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이들 시중은행들 역시 씨티은행 정도의 대규모 폐점은 아닐지 몰라도 시내 영업점 수를 꾸준히 줄여왔다. 오히려 전체 폐점 영업점 수만 따지면 4대 시중은행이 씨티은행보다 더 많았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