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 참여 유도, 높은 가격이 관건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금융당국이 예금보험공사가 현재 보유중인 우리은행 지분의 연내 매각을 시도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재무적 투자자(FI)에게 지분을 매각, 현재 과점주주 체제에 변화를 주지 않은 선에서 1대 주주 지위에서 벗어난다는 방침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공적자금관리위원회(공자위)는 최근 비공개 회의를 열고 예보가 보유하고 있는 우리은행 지분 21.37% 중 상당량을 우리은행 지주사 전환 전 매각키로 의견을 모았다. 우리은행의 지주사 전환 시기가 내년쯤으로 예상되고 있어, 매각 시기는 올해 안이 될 전망이다.

금융위원회 역시 지난달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우리은행 잔여 지분의 전량 매각 방침을 전한 바 있다.

매각 지분 규모는 최소 11%에서 최대 18.4%이다.

우리은행 2대 주주인 국민연금공단(7.45%)보다 지분을 낮추기 위해 최소 11% 이상을 처리한다는 계획으로, 예보 보유 지분 중 2.97%는 우리은행 우리사주조합과 NH투자증권(과거 우리투자증권) 등이 콜옵션을 가지고 있어 매각이 불가능하다.

예보의 지분 매각 배경으로는 우리은행의 완전한 민영화 및 원활한 공적자금 회수가 꼽힌다. 이를 위해 예보는 지난해 이미 과점 주주 7곳에 지분 29.69%를 매각했다.

아울러 우리은행이 지주사로 전환할 경우 보호예수와 세금 등의 문제로 예보의 지분 매각은 지주사 전환 후 2년 간 불가능하다 보니 올해 중 매각이 추진되는 분위기다.

매각 대상자로는 국내외 사모펀드(PEF) 등 단순 FI들이 거론되는데, 이는 기존 과점주주들의 권익 보호 차원에서 경영 참여권까지는 주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에 공자위는 향후 매각 작업에 과점주주 참여도 고려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인 매각시점과 관련해선 공자위가 새로 꾸려지는 9월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은행 자체적으로도 투자자 유치를 위한 활발한 투자 세일즈가 이뤄지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이광구 우리은행장이 예보 잔여 지분 매각을 위해 영국으로 건너가 연기금 투자자들과 만나 해외 기업설명회(IR)를 진행하기도 했다.

다만 오를 대로 오른 우리은행 주가는 매각 진행에 있어 최대 걸림돌로 꼽힌다. 민영화 직후 주당 1만2천200원이던 우리은행 주가는 13일 현재 40%이상 오른 1만7천대에 거래되고 있다.

더불어 지난해 매각 당시 인수전 참가를 최종 포기했던 해외 사모펀드의 재참여 여부 또한 현재로서는 확언이 어려운 상황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