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력 대선 후보들이 공통적 화두로 지목…투자자 이목 집중

 
 

[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5월 대선을 앞두고 유력한 대통령 후보들이 차기 정부 국정과제 키워드로 ‘4차 산업혁명’을 앞 다퉈 언급하면서 관련 테마주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21일 정치권과 금융투자업계 등에 따르면 19대 대선후보로 뽑힐 가능성이 높은 정치 인사들이 벌써부터 전국을 누비며 활발한 대선 활동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공통적 화두로 ‘4차 산업혁명’을 꺼내고 있다.

집권 이후 4차 산업혁명을 통한 경제 살리기에 나설 것이라 공언하고 있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 자율주행, 증강현실, 빅데이터 등의 기술혁신에 따른 산업 지형의 변화를 뜻한다.

4차 산업혁명 공약을 가장 먼저 꺼내든 안철수 국민의당 의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잘 대처하는 국가가 되도록 하겠다”며 현행 학제를 개편해 4차 산업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정권교체가 이뤄지면 4차 산업혁명의 적극적 추진을 위해 대통령 직속 합의제기구로 제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안희정 충남지사의 경우 4차 산업혁명시대 민간혁신을 하되 정부가 개별 기업이 해결할 수 없는 인프라 구축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주장했으며 바른정당의 대선주자 유승민 의원은 현재 산업통상자원부, 교육부, 보건복지부 등으로 나눠져 있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정부부처를 완전히 개조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4차 산업혁명이 차기 정권의 경제 기조가 될 것으로 관측되면서 관련 종목에 대한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모습이다.

증권사들도 4차 산업혁명을 테마로 관련 종목을 속속 추천중이다. 주목받는 종목으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인 통신사를 시작으로 소프트웨어, IT하드웨어, 반도체 업종 등이 있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의 본격화로 인간의 노동력이 투입됐던 분야를 기계가 대체하는 세상이 멀지 않았다”며 “노동이 적게 일하고 자본이 많이 일하면 그만큼 기술과 자본을 보유한 기업이 부가가치의 많은 부분을 가져가게 될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 관련 주식을 사 두는 것이 미래를 위한 준비가 될 수 있다”며 “다만 이들 업종의 특성상 독과점 성격이 강한 만큼 종목별 옥석가리기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