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부터 한국여행상품 제한…“과도한 면세점 규제 완화해야”

지난해 9월 21일 중국관광객들로 붐비던 서울 중구 롯데면세점(위 사진)이 13일 오후 한산한 모습으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사진=연합>
지난해 9월 21일 중국관광객들로 붐비던 서울 중구 롯데면세점(위 사진)이 13일 오후 한산한 모습으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최홍기 기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 결정으로 인한 중국의 한국 여행상품 제한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면세점들의 가슴앓이가 계속되고 있다.

1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중국이 이달 15일부터 현지 여행사들의 한국 여행상품 제한을 실시한다.

이에 따라 면세점들은 비상이 걸렸다. 가뜩이나 경쟁과다에 신규면세점들의 적자문제, 과도한 규제논란 등 기존 악재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게 전망되기 때문이다.

현재 면세점들은 사업자별로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갤러리아면세점만 하더라도 중국 관광객 대신 객단가가 상대적으로 높은 중동 관광객 등 여타 관광객 공략에 나섰다. ‘포스트 유커’ 찾기에 나선 것이다.

갤러리아면세점은 동남아 지역을 넘어서 중동 관광객 모객을 확대, 4월 중동 현지 여행 페어에 참여해 현지 에이전트와 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미 중동 무슬림 인바운드 여행사 2곳과 송객 계약 체결을 완료했으며 중동 관광객이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의료관광’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갤러리아면세점 관계자는 “국내 현지에 거주하는 무슬림 유학생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분기별 63빌딩 팸투어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가장 큰 피해를 볼 것으로 전망되는 롯데를 비롯해 HDC신라와 신세계, 두타 면세점 등 다른 면세점은 중국의 여행상품 제한으로 인한 매출영향을 보고 그에 맞춘 대응책 마련에 들어갈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중국이 최근 변칙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중국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인용이후 앞서 진행해오던 사드보복의 수위조정에 들어갔다. 중국 현지에서 한국을 향한 계속된 보복과 압박은 오히려 자충수가 될 것이라는 내부 ‘자성론’이 나오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중국 여론을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면세점 사업자들은 이를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면서도 여행상품 제한 등으로 미뤄볼 때 아직은 안심할 수 없다는 입장을 드러내기도 했다.

더 나아가 대응책의 일환으로 이번 기회에 그동안 정부에서 진행해왔던 과도한 면세점 규제를 풀고 제도개혁을 실시해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사드 이슈 이전에 메르스 등 정치·외적인 요소가 민감하게 작용해왔던 만큼 업계의 생존을 위해서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한 면세점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 탄핵이슈로 인해 중국의 사드보복이 주춤해지는 것 아니냐는 시선도 있다”면서 “정치적인 이슈랑 엮이면서 외부요인에 민감한 면세점 특성상 업계 전반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