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들, 반대서명 전달 이어 대주주 집 앞서 시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사진=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사진=현대중공업>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현대중공업이 일감 부족으로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을 선언했지만 지역 여론이 경기 침체를 이유로 반대해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문동신 군산시장, 김관영 의원, 전북도민 등 700여명은 지난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평창동 정몽준 전 의원의 자택 인근인 화정박물관에서 ‘군산조선소 폐쇄 반대 릴레이 시위 출정식’을 열었다.

정몽준 전 의원은 현대중공업 지분 10.15%를 보유, 최대주주에 올라 있다.

참가자들은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은 협력업체 80여 곳 줄도산과 근로자 6천500여명의 실직으로 이어져 군산과 전북 경제를 파탄시킨다”며 폐쇄 방침이 철회 때까지 정 전 의원 집 앞에서 릴레이 시위를 하기로 결의했다.

군산조선소는 현대중공업이 지난 2010년 3월 1조2천억원을 투자해 군산시 비응도 2국가산업단지 내 181만㎡(공장 5개동) 부지에 지은 조선소다. 130만t 규모의 도크 1개와 1650t 규모의 골리앗크레인이 있다.

지난 2012년부터 매년 10척 이상의 선박을 건조했으나 세계적인 조선업 불황으로 일감이 부족해 한때 5천700여명에 달하던 근로자는 현재 3천700여명으로 줄어든 상태다.

이날 출정식 참가자들은 행사 후 인근 정 전 의원 집 앞으로 이동해 군산조선소 가동을 촉구하는 집회를 했으며 문동진 시장은 첫 1인 시위를 했다.

앞선 지난 20일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은 송하진 도지사와 문 시장 등을 만나 “조선업 일감 수주의 어려움과 회사 위기 극복을 위해 군산조선소의 가동을 오는 6월 이후 중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길선 회장은 “세계적으로 선박 발주 물량이 15% 정도로 줄어 일을 못 할 처지로 위기 돌파를 위해 (가동 중단은) 어쩔 수 없다”며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을 막을 특별한 대안은 없으며 발주 물량, 시황 회복, 회사 경쟁력에 따라 가동 여부가 결정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군산시와 전북도는 현대중공업이 가동 중단이 지역 경제에 큰 타격을 준다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문 시장은 지난 23일 연 기자회견에서도 “군산조선소의 82개 협력사 중 20개가 문을 닫고 1천400여명이 실직했고 4천여명도 삶의 의지를 잃어가고 있다”며 “지역경제는 살피지 않고 경제논리로 가동을 중단하는 것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문 시장은 “현대중공업은 지난 10년간 지역사회와 협력한 적 없는 부도덕한 기업으로 오로지 자신의 배만을 키워왔다”며 “기업이 어렵다고 대책 없이 문을 닫고 근로자를 거리로 내모는 것이 기업 윤리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현대중공업은 난색을 표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일감이 줄어 가동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현재는 가동 중단 결정이 유지돼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