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테마주 평균 변동 폭 130%…개인투자 10명 중 7명 손실

서울 시내 한 금융정보회사 모니터에 주식 종목들이 표시된 모습.<사진=연합>
서울 시내 한 금융정보회사 모니터에 주식 종목들이 표시된 모습.<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탄핵정국과 조기 대선을 앞두고 증시가 정치 테마주로 들썩이고 있다.

그러나 정치 테마주는 시장 상황과 기업가치 등과 무관한 급등락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불공정거래의 개연성이 크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의 정치 테마주 관련 불공정 행위에 대한 경고에도 투자자들의 정치 테마주를 향한 관심이 식지 않고 있다.

코스피(KOSPI) 박스권 정체에 지친 투자자들이 정치 테마주를 타고 단기차익을 노리는 움직임이 커지면서 금융당국도 주가조작 등 불법적인 시세차익 행위 단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거래소가 지난해 9월부터 11월까지 주가가 크게 오른 정치 테마주 16개 종목을 분석한 결과 매매손실이 발생한 투자자의 99.6%는 개인으로 평균 손실금액은 191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정치 테마주는 단기간에 주가가 급등했다가 크게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개인투자자들은 약 73%가 계좌에서 손해를 봤다. 정치 테마주에 투자한 개인 10명 중 7명은 손실을 본 셈이다.

투자 규모별로 살펴보면 100만원 미만 투자자는 67%가 손실을 봤고 5천만원 이상 고액 투자자 93%는 본전도 찾지 못했다.

정치테마주의 주가 변동 폭은 평균 130.1%로 변동성이 매우 심했다. 16개 종목 가운데 주가 변동 폭이 50% 이하인 종목은 1개에 불과했다.

앞서 금융감독원이 정치테마주에 대한 선대응으로 조치한 대대적 단속 공언이 무색해진 모습이다.

금감원은 지난해 4월 총선을 기점으로 기업의 가치와 무관하게 정치적인 이슈 등을 이유로 주가가 급등락하는 정치 테마주의 시장 감시와 불공정거래 조사를 지속해왔다.

금감원은 대선을 앞두고 정치테마주를 둘러싼 불공정 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단속을 더욱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9일에는 반장과 모니터링 담당 3명, 조사담당 5명 등 9명으로 구성한 특별조사반을 금감원 특별조사국 안에 설치했다.

조사반은 앞으로 6개월간 정치테마주를 집중 점검하고 관련 제보를 받아 분석하며 관련 기획조사와 사건도 맡을 예정이다.

또 정치테마주의 주가 변동성이 매우 커지거나 종목이 예상보다 많이 늘어나면 인원을 증원하거나 운영 기간을 연장할 계획이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정치 테마주는 기업의 본질적 가치를 뒤로 한 채 특정 정치인과의 학연이나 친인척 지분보유 등 풍문에 의해 단기적으로 급등락을 반복해 변동성이 크고 예측이 어려워 개인투자자 입장에서 투자위험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 테마주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한편, 금감원의 허위사실이나 풍문 단속 등 투자 손실을 최소화하는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