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강준호 기자] 하영구 은행연합회 회장이 리스크 관리를 재차 강조한데 이어 은행이 고효율의 새로운 모델로 탈바꿈해 가야 한다고 말했다.

하 회장은 18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4차 산업시대에는 리스크 관리는 물론 고객 서비스, 업무 프로세스, 대고객 채널 등에 있어 핀테크와의 공생과 공유를 통해 고효율의 새로운 은행의 모델로 탈바꿈해 가야 한다"고 밝혔다.

하 회장은 우선 국내 정치, 경제, 금융환경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대외적으로는 트럼프 당선 이수 자국우선주의와 보호주의 강화, 브랙시트, 중국의 기업부채 문제 등이 세계경제 및 금융은 물론 지정학적 불확실성까지 가중시키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앞으로 예상되는 트럼프 정부의 확장적 재정정책과 연방준비제도의 금리인상이 맞물려 빠른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달러강세에 따른 신흥국 자본유출이 심화되는 등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히 회장은 대내외적으로 양극화 심화와 불황형 무역흑자 구조 지속을 우려했다.

그는 "정치적 리더쉽의 부재 상황이 지속되고 저출산, 고령화, 저성장 속에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으며 어려운 경제여건 하에서 성장잠재력의 저하와 함께 수출과 수입이 동시에 감소하는 불황형 무역흑자 구조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히 회장은 국내 은행산업에 대해 수익성이 여전히 전 세계 최하위 수준에 머르르고 있는 가운데 핀테크가 그 위력을 본격적으로 발휘하면서 경쟁은 더욱 심화돼 새로운 금융분화 시대에 진입했다고 분석했다.

하 회장은 "은행산업이 생존해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효율성의 획기적 증대, 저수익 구조의 타개와 미래 성장동력의 확고라는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금융환경의 불확실성에 대비한 철저한 리스크 관리가 최우선 과제"라고 말했다.

또 "신성장동력의 확보를 위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고령화 사회의 새로운 금융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신탁, 자산관리 등 업무를 강화해 수익구조를 자본효율성이 높은 분야로 다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출자산에 대한 과당경제에서 벗어나 자기자본이익률(ROE) 중심의 내실 있는 가치경영이 필요한 시기"라고 진단했다.

히 회장은 은행산업이 독자산업으로 기반을 튼튼히 하고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전략적 서비스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합리적 성과주의 문화를 정착시키여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