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셀트리온·유한양행·녹십자 등 참여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국내 제약·바이오 업체들이 세계 최대 제약·바이오 행사인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에 참여해 해외 진출을 모색한다.

8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유한양행과 녹십자, 한미약품,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씨젠 등 국내 주요 제약·바이오 업체들은 9∼12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제35회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에 참여한다.

이 콘퍼런스는 제약·바이오업계에서 가장 큰 행사다. 올해는 전세계 40개국에서 1천500여개의 업체가 참여한다.

다국적제약사들이 신약 연구개발(R&D) 성과와 현황을 공유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의 흐름을 가장 먼저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업체 간 기술수출 전망을 가늠할 수 있는 자리다.

국내에서는 한미약품이 지난 2015년 이 행사에서 당뇨 신약 후보물질인 ‘퀀텀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같은해 11월 사노피와의 기술수출을 성사시킨 것이 계기가 돼 본격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행사 둘째 날인 10일 정오에 기업설명회를 연다.

삼성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CMO) 업체의 특성상 신약보다는 현재 건설 중인 제3공장 상황 등을 공유할 것”이라며 “김태한 사장이 직접 사업 현황과 경쟁력 등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11일에는 셀트리온과 녹십자, 한미약품, 씨젠 등의 발표가 이뤄진다.

녹십자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는 허은철 녹십자 사장과 이병건 녹십자홀딩스 사장, 개발사업본부장 등이 참여한다”며 “기업 전략과 신약 후보물질 파이프라인 현황 등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