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헬기·드론 시너지로 생산성 제고 및 환경보전 앞장

29일 김유라 한빛소프트 대표(왼쪽)와 최태영 무성항공 대표가 농업 및 임업 등 방제 사업 분야 협력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빛소프트>
29일 김유라 한빛소프트 대표(왼쪽)와 최태영 무성항공 대표가 농업 및 임업 등 방제 사업 분야 협력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빛소프트>

[현대경제신문 조재훈 기자] 한빛소프트는 국내 무인헬기 농업방제업체 무성항공과 농업 및 임업 등 방제 사업 분야 협력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무성항공은 지난 14년간 농업용 무인헬기 판매 및 병충해 방제사업 분야에서 독보적인 업체다. 이 업체는 지금까지 270대 이상의 농업용 무인헬기를 판매했으며 해당 시장에서 약 9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 회사의 병충해 방제 살포 면적도 19만 1천 헥타르(ha)에 달하며 조류독감(AI) 방역 분야에서도 탁월함을 인정받고 있다.

한빛소프트는 지난 10월 미국의 산업용 드론 제조 및 데이터분석 시스템 개발 업체인 프레시전호크와 한국 독점 공급계약을 맺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후 한빛소프트는 산업용 드론의 국내 적용 분야 발굴을 추진해왔으며 그 결과 이번 MOU 체결에 이르게 됐다.

무성항공의 방제용 무인헬기 ‘RMAX’, ‘FAZER’와 한빛소프트의 산업용 드론 ‘랑카스터’의 모니터링 기능 및 데이터 분석 시스템이 만나 농업 방제의 효율을 크게 높이고 나아가 농업생산성을 제고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빛소프트측은 설명했다.

또 소나무 숲 등 임업 분야에서도 효율적 환경보전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이번 MOU 체결에 따라 자율비행 및 데이터분석시스템의 농림 분야 활용 확대를 위한 테스트 환경을 모색하고 국책과제나 시범사업 참여를 위한 적극적인 제안 작업에 협력하며 수요처 발굴을 위한 상호 홍보 및 기술 지원을 공동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김유라 한빛소프트 대표는 “농업방제 분야의 리더인 무성항공이 랑카스터를 활용할 첫 기업이 된 것은 우리의 산업용 드론 사업에 의미 깊은 일”이라며 “이번 MOU를 계기로 양사의 제품이 국가 농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