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리스크 ‘여전’…“투자수익 확대 지속해야”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찬반 국민투표) 관련 긴급 경제 상황 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 후 잠시 생각에 잠겨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박영준 기자]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가 국내 보험사들에게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더 불투명해진 상황에서 저금리 기조는 지속 유지돼 금융사들의 역마진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예금보험공사는 지난 24일 긴급 ‘부보금융회사 동향점검’ 회의를 갖고 브렉시트 가결에 따른 부보금융회사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했다.

브렉시트 이후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확대돼 당분간 국내 금융시장에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을 공유하는 자리였다.

국내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될 것이란 정부의 판단이 작용했지만 이 중 보험업계는 부정적인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보험 자산은 장기, 안정적인 운영을 기본으로 하는 만큼 단기적인 시장변동성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또 보험업계의 대영 투자 비중이 작아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란 전망이다.

LG경제연구원에 의하면 지난해 한국과 영국의 교역은 135억1천700만달러로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고 우리나라의 대영 무역흑자는 12억6천만달러로 집계됐다. 

영국이 EU에서 탈퇴하면 한·EU 자유무역협정(FTA)을 더 적용할 수 없으므로 영국과 별도의 FTA 협상이 필요하다. 

반면 대영 투자 가운데 금융 및 보험업 비중은 8%에 불과해 금융투자에서 큰 타격을 없을 것으로 LG경제연구원은 예상했다.

반대로 브렉시트의 영향에 따라 금리 인상이 예고됐던 미 연준의 행보에도 변화가 감지되면서 보험업권의 저금리 고민은 지속될 전망이다.

세계 중앙은행들이 후폭풍을 최소하기 위해 저마다 돈을 풀겠다고 나서면서 한국도 서둘러 추경예산을 확정한다는 방침인 만큼 기준금리는 지금 수준이나 그 이하로도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보험사에게 저금리 기조는 신계약 축소와 역마진 확대라는 두 가지 방향에서 악재다. 

우선 보험료에 영향을 미치는 예정이율, 공시이율 등 각종 금리가 인하되면 보험료가 비싸지고 환급금이 줄어들어 신계약판매 위축으로 이어진다. 즉 보험 상품에 대한 사람들의 니즈가 줄면 그만큼 성장성이 악화된다는 뜻이다.

생명보험사들이 90년대~2000년대 초반까지 팔았던 7~10%대의 고금리 확정형 상품도 발목을 잡는다. 

당시 계약은 시간이 지나면서 어느 정도 희석됐지만 전체 계약에서 보험사들이 고객에게 돌려줘야 할 평균 이율은 4.77%, 벌어들이는 운용자산수익률은 4.01%다. 

이러한 이자율차 역마진 상황에서 금리 인하는 운용자산수익률을 더욱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새로운 국제회계기준(IFRS4 2단계)가 도입되면 보험사마다 금리 역마진에 대한 부채부담은 더욱 커지게 된다”며 “브렉시트로 인해 금리가 더 내려가거나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보험사들은 대체 투자 비중을 높이는 등 투자수익 확대에 더 신경을 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