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흡연자들의 실외 간접흡연을 막기 위해 실외 금연구역 내에 흡연구역을 설치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서울시는 지난 21일 남산 문학의 집에서 시민 65명, 시민단체 20명, 대학원생 및 대학생 18명 등 130명이 참석한 가운데 '흡연구역 설치기준'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고 24일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시 조례로 지정된 시내 금연구역은 총 1만6천531곳이다. 가로변 버스정류소가 7천5곳으로 가장 많고, 어린이집 건물이 2천195곳, 지하철역 출입구가 1천662곳 등이다.

흡연자들은 이처럼 방대한 지역에 서울시가 금연구역을 일방적으로 늘리면서 흡연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볼멘 소리를 해왔다. 그러나 이같은 항변은 흡연구역 설치가 비흡연자들의 간접흡연 보호를 위해 필요하다는 논리에 묻혀왔다.

서울시는 앞으로 양쪽의 의견을 절충해 실외 금연구역 내 설치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키로 했다. 이번 토론회 참가자의 84%는 '실외 금연구역 내 흡연구역 설치가 필요하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들이 제안한 흡연구역 설치 기준은 △어린이와 청소년 보호를 위해 이들의 눈에 띄지 않도록 할 것 △흡연구역 안내 및 경계면 표식 △환기시설 철저히 할 것 △청결한 관리 △유동인구 많은 장소에 설치 △시설물 구조는 개방형 원칙 등이다.

그외에 간접흡연 피해방지를 위한 흡연구역 가상 시나리오 논의도 있었다. 사무실 밀집지역 2~4곳, 쇼핑 및 관광명소 3~5곳, 대규모 환승센터1~4곳의 흡연실의 설치가 바람직하다는 등 다양한 시민의 의견이 나왔다.

서울시는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참고해 전문가의 검토와 각 자치구 등 관련 부서 및 기관과 협의를 거쳐 ‘실외 금연구역 내 간접흡연 피해방지를 위한 흡연구역 기준’ 최종안을 채택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