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금융시장의 불안 요인이 지속됨에 따라 우리나라도 외환건정성에 대한 모니터링과 함께 사전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금융위원회는 7일 최근 금융시장이 일본 대지진 여파, 중국의 긴축정책, 글로벌 인플레이션, 6월말 미국의 2차 양적완화 종료 등 해외 불안 요인이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그리스의 재정 위기 우려가 현실화 되면서 유럽과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 금융위는 "국내 시장에서 유럽계 자금이 유출되는 조짐은 아직 없다"면서도 "이상 징후 발생과 그 파급영향에 사전 대비의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국내은행 등 금융기관 자체적으로 외화유동성 및 외환건정성 관리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금융위는 주요 해외 언론과 투자은행 등에서 그리스 채무재조정 논란이 제기되면서 유럽 재정불안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스는 채무재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고 스페인과 이탈리아로의 위기확산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는 것.

결국 유럽계 은행의 디레버리징(자금회수)이 본격화되는 경우 전세계적으로 자금경색이 발생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역시 외환건전성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는 것이 금융위의 설명이다.

한편 3월말 기준으로 국내은행과 외은지점의 외화차입에서 유럽이 차지하는 비중은 32.4%로 가장 높다. 미국과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20.8%, 18.5%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