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그룹은 커피 빈 앤 티 리프(The Coffee Bean & Tea Leaf) 1호점을 중국 상해 따닝궈지샹예광창에 30일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랜드그룹은 커피 빈 앤 티 리프(The Coffee Bean & Tea Leaf) 1호점을 중국 상해 따닝궈지샹예광창에 30일 오픈했다고 밝혔다.

[현대경제신문 최홍기 기자] 이랜드그룹이 중국 커피 시장에 진출했다.

이랜드는 상해에 커피 브랜드 ‘커피 빈 앤 티 리프(커피빈)’ 1호점인 플래그샵 매장을 내고 중국 커피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고 30일 밝혔다.

이랜드 관계자는 “중국 커피 시장에 대한 세부적인 시장 조사와 전략 수립을 마치고 본격적인 매장 오픈에 나서게 됐다”면서 “글로벌 브랜드인 커피빈의 명성과 이랜드의 중국 내 네트워크를 활용해 대륙의 커피 시장에서 승기를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랜드는 지난해 미국 커피빈 본사와 중국 내 독점 사업권을 체결한 바 있다.

커피빈은 전세계 30개국에 1천여 개 매장을 보유 하고 있는 미국 비상장 커피·차 전문점이다.

양사가 함께 손을 잡게 된 것은 거대 커피 소비 시장으로 떠오른 중국 시장에서 사업을 확장하려는 미국 커피빈과 중국에서도 식음료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이랜드의 사업 목표와 이해가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중국의 커피 시장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40%씩 성장하여 지난해 시장 규모는 67억위안(12조원)이다.

이는 세계 커피 소비량 증가율 2% 대비 20배 빠른 속도이며 인당 소비 규모도 대만이나 홍콩에 비해 1/20 수준으로 성장여력이 충분히 남아있다고 이랜드는 강조했다.

이랜드는 커피 뿐만 아니라 차(茶)에 있어서도 전통성을 가진 커피빈의 브랜드 노하우를 통해 차 종주국인 중국의 차 소비자들까지 함께 잡겠다는 전략이다.

이번에 오픈한 중국 1호호점 상해 따닝궈지샹예광창점은 500㎡(151평) 규모의 플래그샵 매장이다.

이랜드는 다음달 심천 2호점, 상해 3호점 오픈을 확정했으며 연내 30개 매장을 추가로 열 예정이다.

이랜드 관계자는 “대규모 플래그십 스토어와 일반 표준점포 및 소규모 점포 등 다양한 형태의 매장을 동시에 선보여 수년 내 1천 여 개 매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라며 “패션과 식음료로 이어지는 강력한 콘텐츠를 갖추는 것과 동시에 자사 유통 콘텐츠로도 활용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