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저축은행 신삼길 명예회장이 전·현직 의원들에게 억대의 금품을 줬다는 진술이 나왔다.

삼화저축은행 불법대출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부장검사 이석환)는 삼화저축은행 신 명예회장(53·구속기소)이 한나라당 K의원과 옛 열린우리당 Y의원에게 거액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 수사 중인 것으로 3일 알려졌다.

신 회장은 지난 2005년부터 최근까지 Y의원에게 매달 300만원씩, K의원에게 매달 500만원씩 각각 약 1억5000만원을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현재 진행 중인 부산저축은행과 보해저축은행 등 저축은행 비리 수사에서 정치인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진술이 나온 것은 처음이다.

검찰은 이 돈이 단순한 정치 후원금이 아니라 삼화저축은행 구명 로비 자금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조만간 두 의원을 불러 돈을 받게 된 경위 등을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두 의원은 최근 몇 년간 신 회장을 만난 적이 없고 돈도 받은 적이 없다고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은 지난달 18일 출자자 대출금지 규정을 위반해 210억여원을 대출받고 차명 계좌를 이용해 150억원대를 불법 대출해 준 혐의 등으로 신 회장을 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또 지난 2일 영장실질심사(구속전피의자심문)에 출석하지 않고 잠적한 이 은행 대주주 이모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받아 소재파악에 나섰다.

광주지검 특수부(부장검사 김호경)도 보해저축은행에서 2000억원을 불법 대출 받아 인수 등 각종 M&A에 사용한 혐의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이씨를 추적 중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