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0조원에 달하는 세계 3대 연기금인 국민연금공단의 주거래은행 최종선정을 위한 은행권의 막판 경쟁이 치열하다. 뿐만 아니라 우리은행과 농협이 독식하고 있는 서울시금고를 비롯 지방자치단체의 금고의 경우 일부 은행이 재선정에서 탈락하는 이변이 일어 지자체금고 유치 경쟁 또한 불을 뿜고 있다. 은행권은 이번 경쟁에서 밀리면 자칫 인수합병(M&A)에 휘말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사활을 걸고 총력전을 펴고 있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주거래은행 선정 입찰 제안서를 마감한 국민연금은 오는 7일 은행들의 제안서 발표를 듣고 주거래은행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2007년 주거래은행 선정 평가 시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하고도 주거래은행 자리를 신한은행에 놓친 국민은행과 우리은행을 비롯, 시중은행들은 지난 9월 27일 주거래 은행 선정 입찰 공고가 발표된 후 태스크 포스팀을 가동, 총력전을 펴고 있다.

그동안 국민연금은 신한은행이 지난 2007년 3월부터 약 5년 동안 주거래은행 자리를 굳건히 지켜왔다.

주거래은행에 선정되려면 국민연금이 요구하는 전산시스템 구축 등 400억원 이상의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은행권이 혈투를 벌이고 있는 이유는 주거래 은행으로 선정되면 대외신인도 향상 등 직, 간접 효과가 클 뿐 아니라 향후 금융 산업 개편 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국민연금은 적립금 규모만 380조원을 넘어선 데다 연금 수령자가 350만 명에 달하는 등 고령화시대를 맞아 매년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영업기반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게다가 세계 3대 연기금으로 꼽힌다는 점에서 대외신인도 향상은 물론 향후 인수합병 등 금융 산업 재편 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우리은행과 농협이 독식하고 있는 서울시 금고를 비롯 지자체 금고 유치경쟁 또한 치열해 지고 있다.

이는 행정안전부가 지난 7월 발표한 ‘지방자치단체 금고지정 기준’ 변경에 따라 현재 은행 한 곳이 독점하던 시 금고를 앞으로 복수(2개)의 은행이 운영토록 하는 방안을 연내 확정짓겠다는 방침을 정했기 때문이다.

서울시의회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시 금고의 지정·운영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내달 열리는 시의회 정례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이 같은 방침이 전해지면서 노른자위인 서울시 금고 유치를 위한 대형은행들의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24조원 규모의 서울시 금고의 경우 지난 100여 년간 우리은행이 관리해 왔지만 조례안이 통과되면 2014년부터 시 금고는 최소 두 개 은행으로 운영된다. 예컨대 일반회계(약15조원)를 한 은행이, 다른 은행은 특별회계와 기금(9조원)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

4년 약정 기간으로 선정되는 서울시금 금고 유치경쟁에는 KB국민, 신한, 하나 등 대형 은행들이 뛰어들어 피 말리는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밖에 지자체 금고의 유치 경쟁도 점차 뜨거워지고 있다.

올 연말까지 경쟁 입찰을 통해 금고를 지정해야하는 지자체는 전국 250개 가운데 30%를 넘는 77개에 달한다.

이에 앞서 지난 1일 부산시금고선정위원회는 부산은행을 주금고로, 국민은행을 부금고로 각각 선정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부금고를 맡은 농협이 12년 만에 탈락하는 이변이 일어 금융권에 충격을 주고 있다.

이번에 시금고로 지정된 은행은 내년 1월부터 2016년까지 부산시의 예산을 맡아 관리하게 된다.

올해 부산시 예산은 8조4천728억원이다. 이 가운데 7천억~8천억원이 시금고에 상시 예치된다.

부산은행은 앞으로 4년간 협력사업비로 233억원을, 국민은행은 100억원을 시에 출연하는 것으로 알려지는 등 파격조건을 제시 은행권에 비상이 걸렸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